2010년 10월 21일 목요일

종합주가지수 30분봉 차트 활용법


주식시장의 흐름에 거슬러 개별 종목 주식을 매매하면 실패할 확률이 많다. 시장 전체가 무너지면 개별 종목의 주가도 무너질 확률이 극히 높다. 시장의 흐름에 순응해 주식을 매매해야 한다는 것은 기본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매매 원칙이다.

그런데도 가장 흔히 무시되는 것이 바로 이 원칙이다. 시장이 대세 상승할 때는 상승 분위기에 도취돼 시장이 무너지는데도 내가 가진 종목은 상승할 것이라고 하는 착각에 빠지기 쉽다.

많은 사람들은 시장의 흐름을 알기 위해 경제 관련 기사나 시장 동향에 관한 기사를 열심히 본다. 정작 시장의 흐름을 보여주는 종합주가지수 차트를 제대로 보지 않는다.

주가는 실물 변화에 선행하므로 보도되는 경제 동향이나 시장 전망은 대개 주식시장의 흐름에 후행한다. 경제에 관한 지표나 자료는 주가 움직임과 시차가 있으므로 그것을 보고 시장의 흐름을 느끼면 대개 뒷북을 치게 된다.

주식시장의 흐름을 실시간으로 아는 가장 쉽고도 정확한 방법은 종합주가지수 차트를 보는 것이다. 종합주가지수 차트는 주식시장의 흐름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그런데도 종합주가지수 차트를 보지 않고 개별 종목의 차트만을 보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지수 차트를 보지 않으면 관심을 가진 개별 종목의 차트에서 부정적인 면은 안 보이고 긍정적인 면만 강조되므로 차트 분석이 왜곡된다.

HTS(Home Trading System)를 이용해 주식을 직접 매매한다면 개별 종목의 분봉 차트 옆에 종합주가지수 30분봉 차트를 띄워놓고 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종합주가지수 30분봉 차트에서 지수 20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지수가 그 위에 있을 때는 시장이 상승세에 있다고 보고 그 아래 있을 때에는 시장이 하락세에 있다고 보면 간단하다.

지수가 30분봉의 20 이동평균선 위에 있으면 시장 추세가 매수 관점, 그 아래 있으면 매도 관점을 취하면서 개별 종목 차트를 보는 것이 좋다. 최근의 종합주가지수 30분봉 차트에서 보는 것처럼 그런 관점은 상당히 정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지수 관련 대형주를 매매하는 사람은 시장 흐름에 특히 민감해야 한다. 지수가 하락세에 있다면 프로그램 매도에 따라 대형주로 매물이 집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소형주를 매매하는 사람은 종합주가지수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시장이 강하게 무너지면 모든 종목이 하락 압력을 받기 때문에 지수 차트를 무시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