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21일 목요일

추세와역추세


지금 추세와 역추세에 대해 글을 쓰는 중에 ...
다 썼다가 두번씩이나 날라 가버리네요.
자판키 하나 잘못 누르는 바람에...

그래서 할수없이 간단히 적습니다.

추세와 역추세는 알고 보면 똑같다.
단지
진입 시기만 차이날 뿐이다.
물타기는
역추세가 아니라 단가낮추기,수량늘리기 매매방식이며 반등시 청산을 하기에 역추세매매가 아니다.



선물 2분 차트의 캔들인데
이평선이 없습니다.
이평선에 대한 선입관을 가지지 않기 위해서 삭제를 해서 봅니다.
왜냐하면
돌파냐 붕괴냐 만을 보기 위해서 이고 5일선,20일선 이상선에 대해
미리 지지,혹은 저항을 짐작치 않기 위해서 이렇게 해 놓고 봅니다.
단순히 캔들로만 진입 싯점을 포착키 위해서...

전일 시장이 하락했고 금일 시장이 하락 출발하면서 또 다시 하락을 했으니
추세매매를 한다면
하락을 확인한 후에 진입을 해야되니까 2번에서 매도로 진입을 하는 것이 추세매매일 겁니다.

추세로 했는데 결과는 작살났습니다.
그방향으로 진행이 되었다면 당연히 수익이 났을 것이고...
따라서
추세매매를 한다고,
역추세매매를 한다고,
수익나고 손실 나는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추세 매매는 확인없이 반대방향으로 진입을 하는 것이니까
2번에서 매수 진입을 하는 것이 역추세 매매가 됩니다.

여기서
추세매매를 한다면 직전 고점대를 돌파하는
3번에서 확인후 매수 진입을 하는 것이 추세 매매일겁니다.

4번에서 고점 돌파하지 못한다 싶어서 매도치면 역추세가 되는 것이고
횡보중 직전 저점대를 깨는 음봉 발생시 매도로 하면 추세매매가 되겠네요.
결과는
역추세로 했거나 추세로 했거나 간에 수익이 잠시 발생하는 척하다가 곧바로 손실이 발생하는
흐름이 나왔습니다.

매매방식의 기법이 문제가 아니라 진입의 싯점이 중요하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추세매매를 한다면
전고점을 돌파하는 5번에서 매수 진입을 해야 될겁니다.

전고점 돌파보고 상승으로 따라 갔으니 추세매매인 것이고 수익이 났네요.

앞에서 부터 종합을 해봅시다.
매매방식이 문제가 아니라 진입의 싯점이 수익유무,손실여부를 판가름 시켰네요.

그러니
추세,역추세 매매중에서 어떤 매매방식이 좋다 나쁘다 할 수가 없겠네요.

나는 추세매매를 선호하되 역추세매매 매매를 구사한다라고 했습니다.

아무때나,
아무렇게나 거꾸로 진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많이 오르고 더 안오르면,
많이 내리고 더 안 내리면,
확인없이 진입을 하는 것이 바로 역추세 매매란 것이고
충분히 확인하고

직전 저점을 붕괴시키거나 고점을 돌파하는 것을 보고 진입을 하면 추세매매가 되는 겁니다.

오늘 만약 추세매매를 시초부터 했다면 손실의 가능성이 훨씬 높았고
역추세매매를 했다면
수익의 가능성이 훨씬 높았을 겁니다.
물론
진입의 시기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많이 내렸으니 오른다고 대기하다 먼저 진입을 했다면 말입니다.

다음엔 예각 매매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건
나중에 시간이 날때 천천히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