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22일 금요일

주식 기술 분석 총론


주식 기술 분석 총론

기술적 분석의 개요

기술적 분석의 각종 분석 지표들은 인간의 심리행동 과정을 도표나 수치로 나타내어 정형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기술적 지표는 그 내면에 인간의 심리형태를 담고있다.
기술적 분석의 내용은 방대하므로 여기서는 트레이딩에 반드시 알 아야 하고 터득해야 할 필수적인 분석요소의
주요 특징과 거래에서 필 수적으로 중요하고 유용한 것들에 관해서만 간결히 정리한다.

1. 기술적 분석의 중요성
  - 기술적 분석의 중요성은 다음의 3가지로 요역할 수 있다.
① 선택의 폭이 크고 자유롭다. 어떠한 시장에 대하여도 어느 시간에도 자신의 거래기법을 적용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원하는 시장을 원하는 시간에 기본적 분석의 접근 보다 보다 자유롭게 선택할수 있다.
② 시장에 대하여 큰 그림을 갖을 수 있다. 개별시장은 물론 전체시황과 전반적인 시장의 흐름을 분석하고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연구하기 때문에 좁은 시각을 피할 수 있다.
③ 목표 수익에 대한 예측이 보다 분명하다. 이것은 기술적분석의 핵심이다. 예상목표를 시장의 추세를 바탕으로
적용하기 때문에 추세의 변화를 통하여 수익목표에 대한 의사결정을 보다 명확히 할 수 있다.


2. 기술적 분석의 기본원리 기술적 분석의 전제조건이며 기술적 분석의 개념, 원리는
다음 3가 지 중요 요소를 토대로 한다.

  ▶ 수급
   - 시장의 가격과 그 움직임은 수요와 공급의 세기에 따라 이루어진다. 이것은 물론 경제의 기본원리이다.
  ▶ 방향성
   - 한 시장의 움직임은 일정한 방향 즉 추세를 형성하면서 진행된다. 움 직임의 현상은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 순환
   - 과거의 주가의 형태(군중의 행동패턴)는 미래에도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예측이 가능하다.
역사는 유사하게 반복 순환된다.


기술적 분석과 다양한 매매기법
(1) 매매기법의 중요성
 트레이딩의 성패의 여부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80%는 심리, 20%는 매매기법에 있다고 했는데, 매매기법은
전체 비중으로 보면 성패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비중이 적다고 할 수 있지만 중요도가 적은 것은 아니다.
매매기법은 심리기술(기법)의 토대를 형성해 준다는 측면에서 우선적으로 개발하고 익혀야 한다.
 가능하면 많은 분석정보 등을 축적하여 정립, 적용, 검증을 하여 매매기법은  어느정도 완성될수 있고,
이 기법에서 정한 각각의 모든 세부적 원칙들은 반드시 거래의 성패에 직접적 영향을 준다.
 간단히 말하면 심리기법은 전체 트레이딩의 궁극적 성패를 좌우하고, 매매기법은 매매타이밍을 기준으로
설정되었으므로 승률과 수익률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트레이더는 자신의 매매기법을 세우고 그것을 다양한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테스트(검증)함으로써
훌룡한 기법이 탄생되는 것이다.

 (2) 매매기법 세우기 (확립)
ㆍ주가와 분석 요소들의 속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중요한 원칙 즉, 매수원칙과 매도원칙을 세운다.
ㆍ모든 분석적 정보와 함께 여러 중요한 원칙을 통합하고 조율하여 자신의 것으로 체계화시킨다.
ㆍ시장에 적용할 거래기법은 가능하면 단순화시킨다. 단순함은 간단 명료함을 뜻하며 복잡한 것보다
의사결정을 쉽게 해주기 때문이다.

◈ 매수원칙과 매도원칙을 정하는 요령
 - 트레이더는 다음의 기술적 분석을 바탕으로 부분적이로나 포괄적으로 체계화하여 매수원칙과 매도원칙을
간결히 세울 수 있을것이다.
▶ 변동성
  - 가격 움직임의 폭을 나타내며 폭이 클수록 수익이 증대될 확률이 커진다. 가격의 움직임은 거래량이
많을수록 움직임의 강도와 폭 즉, 상승 하락의 탄력성이 커진다.
▶ 거래량
  - 이평과 관련해서 상승 시에 수렴할 때에는 거래량이 감소할 때 매수하고 발산때에는 거래량이 크게 증가할 때
매도한다.
하락 시에는 이와 정반대이다. 중장 기간 조정을 보일 때에는 거래량은 한산해진다.
▶ 강세와 추세
  - 한 시장은 추세를 형성하게 되고 추세는 가격 움직임의 진행방향을 예측하게 해준다.
강세라는 의미는 수요자인 매수세가 월등히 강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 체결강도와 호가의 증감 (수급의 불균형)
  - 일반적으로 매수체결이 강할수록 상승탄력 즉, 강도와 속도가 높아진다. 그리고 저항선/지지선이 통과되면서
체결 및 호가 변동이 크게 일어난다.
▶ 되돌림과 시간주기
  - 되돌림은 작용에 대한 반작용으로 일반적으로 일정한 비율의 조정과정을 거친다.
추세가 활발히 지속될 때 보통 되돌림이 적을수록 짧은 시간이 소요된다. 반대의 경우도 그러하다.
▶ 가격 패턴(조정형태)과 가격 수준(위치)
  - 가격 패턴에서는 미래의 예상수익을 목표수익으로 잡을 수가 있다. 여러 가지 삼각형 형태와 전저점들 간의
상승이나 전고점들 간의 하락 관계를 주시한다.
▶ 지지와 저항의 돌파
  - 저항선/지지선이 뚫리면 강력상승/하락이 일어 난다. 일반적으로 저항선을 돌파할 때는 매수시점이 되고
지지선을 돌파할 때는 새로운 지지선이 매수 시점이 된다.
▶ 주도세력의 의도
  - 주도세력의 의도를 알아낼 수 있다면 예상 목표를 잡는데 도움이 된다. 분석적 관찰을 통한 일봉의
연속적 모습(시세의 큰 흐름)과 함께 큰 그림을 잡기에 유용하다.
▶ 전체 시황의 흐름
  - 매일의 장의 움직임은 개개인이 모여진 집단의 심리 행동의 결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전체시장은
개별시장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시황 급락 시 잘 반영된다.

◈ 차트상의 일반적 매수/매도 신호
 - 차트상의 일반적이며 기본적인 매매신호(추세형 기준)는 다음과 같다.
▶ 매수 신호 : (대)추세가 유지되고 조정 형태가 완료 되는 지점.
 ㆍ가격형태 : 보통 이동평균이 수렴되는 점으로 파동(이격)이 최소화 되는 지점
 ㆍ가격위치 : 일정한 조정 이후 전저점보다 높은 저점 혹은 저항선 돌파 지점
 ㆍ거래량 : 거래량이 상당히 감소되는 시전 혹은 상당히 증가되는 지점
▶ 매도 신호 : 시세분출 마지막 지점
 ㆍ가격 형태 : 이동평균이 발산되어 이격이 최대화 되는 지점
 ㆍ가격 위치 : 마지막 주요 저항선 지점이나 전고점이 위치한 지역
 ㆍ거래량 : 과매수로 거래량이 폭발 이후 일정한 지점에서 잠시 멈추는 시점

(3) 매매기법의 적용과 검증)
- 효과적이고 유익한 매매기법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매매기법으로 가치를 발휘한다.
ㆍ매매기법은 가능한 최대의 승률과 수익을 낼 수 있는 유용성이 있어야 한다.
ㆍ하나의 매매기법은 가능하면 다른 모든 시장에서도 일관되고 보편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ㆍ매매기법은 기법간 상호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하나의 매매기법은 다른 기법과 함께 고려될 때 더욱 신뢰도가 높아져야 한다.
ㆍ매매기법은 시장의 상황에 따라 신축적으로 운영, 보완되어야한다. 즉,  기법은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효율성이 증대되어야한다.

(4) 매매기법 적용에 주의해야 할 두 시장
① 하향 추세
 - 하락하면 오르겠지 하는 막연한 희망으로 초보자는 이러한 시장에 몸을 맡긴다. 그러나 추세는 지속된다.
그리고 반등의 기대로 물타기 하나 추세는 연속되고 손실은 더욱 크게 되는 것이다.
② 횡보
 - 계속 횡보하니까 이제는 약간의 움직임이 보임으로 크게 상승하겠다는 일종의 기대를 걸고 시장 진입한다.
그러나 분명한 움직임이 일어나지 않는 한 횡보는 지속되는 경향이 강하다.


(5) 여러 거래기법
- 시장에는 거래에서 승리할 수 있는 많은 다양한 거래기법이 존재한다. 그들 중 주요한 것은 돌파기법, 파동기법,
추세대기법, 이평선기법, 과매도반등기법 등이 있다.
그 이외에 갭기법, 되돌림기법, 반전일 거래기법, 시가 종가를 이용하는 기법, 오버나잇거래 등과 각종 분석지표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
 중요한 점은 자신의 개인적 특성에 맞게 기존의 혹은 새로운 기법들을 재구성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많은 기법을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한 두 가지라도 실질적으로 훌륭한 거래 기술이 필요하다
데이트레이딩에서의 매매기법은 스윙이나 포지션트레이딩에서도 유사한 방식이 적용될 수 있다.



1. 가격(주가) Price
  (1) 가격과 가격 수준
 - 한 종목의 주가(p)는 주가의 가치(x)와 주가에 대한 정보 해석 방식(y), 그리고 그에 대한 인간의 심리(z)에 의하여 결정된다. 즉, 주가는 다음의 함수 p = f(xyz)이다.
 가치는 과거의 자산가치, 현재의 수익가치, 미래의 성장가치를 포함하며, 해석은 정보의 질에 대한 해석이고 표현이며, 심리는 거래자나 투자자의 감정적 태도나 반응이다. 시장 분석이란 곧 가격과 관련된 여러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는 가격분석 행위이다.
 그런데 시장의 가격은 본질적으로 수요와 공급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 그리고 트레이더에게 현재의 주가는 가장 중요한 분석대상이며, 이러한 현재의 주가수준을 토대로 향후의 예측을 언제나 고려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현재의 주가수준은 과거나 미래의 비교시점의 가격 수준을 바탕으로 한 비교가격을 의미한다. 여기서 트레이더는 현주가 수준을 바탕으로 미래의 수익에 대한 기대차(믿음의 기준)를 갖고 나름대로 해석하고 행동방식을 정하게 된다. 좋은 주식, 좋은 가격이란 미래의 기대를 트레이더나 투자자에게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2) 가격의 심리
    ㆍ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교차점이다.
    ㆍ가격은 매수자와 매도자의 마음이나 기대수준이 만나는 일치된 점이다.
    ㆍ가격은 시장참여자의 가치에 대한 갈등이 해결되고 합의되는 점이다.
    ㆍ가격은 사람들이 만들지만 군중을 움직이게 하고 선도하는 것은 가격이다.
    ㆍ가격의 형태는 사람들의 집합인 군중의 심리형태를 반영한다.
  
시장분석이란 결국 가격의 흐름에 대한 사람의 행동행태를 분석하는것이다. 가격은 시작도 끝도 없이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움직인다.
  (3) 가격 움직임과 전략 : 활동 시장에서 거래
 가격의 움직임은 시가에서 시작하여 저가/고가응 거쳐 종가로 귀결되는 동안 가격은 활동과 휴식 혹은 휴식과 활동을 번갈아 진행한다.
 여기서  휴식이란 가격의 변동성이 매우 좁고 거래량이 상당히 미약한 비교적 장시간의 구간으로 가격이 횡보나 하락의 쉬는 상태로 거래 수익가능성이 낮은 것을 의미한다. 반면 활동이란 매수 매도가 활발히 이루어져 거래량이 증가되어 가격의 변동성이 크고 추세가 형성되어 모멘텀이 일어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거래를 하기위한 유리한 곳은 당연히 활동구간이라 할 수 있고 그 활동 구간에서 전략을 세워야 승산 가능성이 높아진다.

◈ 참고
 주가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이동평균 MA20을 중심으로 촛대의 현재 위치를 보고 파악할 수 있다. 가격지표는 이평선, 삼선전환, P&F, 역시계곡선, 이격도, RSI 등이 있다. 스토캐스틱(stochasics), RSI, DMI, LRS, P. SAR, R-Squared, Bollinger Bands, Envelopes, Standard Dev/Err 등이 있다. 
   
 


2. 추세 트렌드
(1) 지지와 저항
주가가 지그재그로 움직일지라도 일정 기간을 두고 보면 일관된 움직임을 보이면서 산(고점)과 골짜기(저점)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를 추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세는 크게 상승추세와 하락추세 그리고 횡보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상승추세는 산과 골의 움직임이 점차 상승하는 것으로 저점의 위치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말하고,
하락추세는 산과 골이 계속 하락하는 것으로 고점의 위치가 계속 낮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아직 방향을 알 수 없는 상황을 횡보(보합)세라고 합니다.
횡보세는 시장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는 기간으로 상승추세나 하락추세의 형성을 위한 에너지가 비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추세가 확실치 않은 횡보장에서는 추세를 찾지 못해 당황하거나 억지로 추세를 끼워 맞추는 식으로
매매를 하여 손실을 보는 경우도 있는데, 추세를 찾아내기 힘들 때는 추세를 발견할 때까지 쉬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값은 일정 기간 평균적으로 매매된 가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본다면, LG투자증권의
60일 이동평균주가가 2만원이라면 60일 동안 LG투자증권의 평균매매단가는 2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가격에서 매수한 사람들은 이 가격대를 지키려고 할 것입니다. 이러한 논리로 이동평균선은 지지선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동평균기간이 길수록 지지의 강도가 높을 것이며 그 반대로 이동평균기간이 짧을수록 지지의 강도는 낮을 것입니다.
같은 논리로 본다면 이동평균선은 저항의 역할을 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상승추세에서는 지지선 역할을 하며 하락추세에서는 저항선 역할을 하므로 이를 매매에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역할이 바뀐 지지선/저항선은 그 돌파가 어떻게 일어났는가에 따라 저항 및 지지의 강도가 달라집니다.
돌파가 일어난 시점에서 대규모의 거래가 수반될수록 그 강도가 강해지며, 장기적으로 만들어진 지지선/저항선이
돌파될 때 단기 지지선이 저항선보다 더 큰 의미를 부여합니다.
(1) 지지선과 저항선의 일반적 특징
① 지지선(더 이상 가격의 하락이 머무는 가격선)과 저항선(더 이상 가격의 상승이 멈추는 가격선)은
거래자가 믿음의 기대가 실현되기를 바라는 임의의 가상선(기준선)이다.
사람들은 주가 수준에 관련하여 일종의 선입견(믿음)을 갖는 데 이러한 선입견 혹은 기대수준의 대립이
저항과 지지로 작용하게 된다.
② 차트상에서 지지와 저항은 우선적으로 주로 정수를 이루고 이평의 위치도 지지나 저항의 역할을 한
다.
그리고 보다 중요한 주요지지나 저항은 보다 덜 중요한 다른 지지나 저항보다 강력한 힘을 갖는다.
③ 저항선이란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 주가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는 선이다.
지지선은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 주가가 더 이상 하락하지 못하는 선이다.
수요공급의 힘의 균형이 깨져 저항선이나 지지선을돌파하는 것은 사람들의 기대수준을 뚫고 그들의 기대치를
새롭게 바꾸는 것이다.
④ 지지선과 저항선은 좌우로 늘어나기도(장기화 됨) 하고 상하로 움직이기도(뚫리거나 막힘) 한다.
시장 가격은 지지나 저항에서 수급이 팽팽한 균형을 이룰 때 상당기간 동안 그 부근에서 균형 상태가
지속될 수 있다.
그리고 지지나 저항이 뚫려 돌파되는 것처럼 보이다 다시 막혀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기도 한다.
⑤ 보다 큰 지지와 저항은 보다 큰 매수대와 매물대로 작용한다.
⑥ 상승 시장에서는 지지 매수대의 신뢰도가 높고 저항매물대의 신뢰가 낮게 나타나고, 반대로 하락 시장
에서는 저항 매물대의 신뢰도가 더 높다.
⑦ 다음에 다가올 지지와 저항으로 수익목표와 손실한도를 예측할수 있다.
⑧ 가격 채널링이란 지지와 저항의 범위에서 등락을 반복하는 것이다.
(2) 지지선과 저항선의 주요 역할
① 지지나 저항이 길면 길수록 즉, 지지나 저항에서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것은 보다 강력하다.
② 지지나 저항 지역의 범위가 크면 클수록 즉, 정수에서 <0자>가 많을수록 그것은 보다 강력하다.
③ 지지나 저항에서 거래량이 클수록 그것은 강력하다.
(3) 지지와 저항의 변화
일반적으로 저항선이 돌파되면 지지선으로 작용하고 지지선이 돌파되면 저항선으로 작용한다.
상승 지속 시(상승추세 중)에 저항선 돌파는 비교적 쉽게 이루어지고 돌파 이후 강력한 지지로 작용한다.
하락 지속시(하락추세 중)에 지지선 돌파는 비교적 쉽게 이루어지고 돌파 이후 강력한 저항으로 작용한다.
(4) 돌파 Breakout
지지와 저항의 돌파는 추세의 지속이나 강화를 나타내는 주요 가격 정보이다. 지지와 저항의 돌파에 실패할 경우는
조정의 지속이나 추세의 전환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진정한 돌파 가능의 판단여부는 차트와 함께 호가와 체결창에서 시장 참여자나 세력들의 움직임을 보고 파악할 수 있다.
① 상향돌파
주가는 저항선에서 더 이상 상승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으나 일단 저항선이 뚫리면 매수자들의 적극
참여로 상향돌파 되어 눌려있던 압력이 분출되듯 급상승한다. 적극적 매수시점이 된다.
② 하향돌파
주가가 지지선에 도달하면 더 이상 내려가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일단 지지선이 무너져 하향 돌파되면 시장 참여자들의 기대도 무너져 매도압력이 가속되고 주가는 급락
하게 된다. 포지션을 갖은 경우 손절매 시점이 된다.
(5) 매매 전략 : 저항선 돌파 기법, 지지저항의 거래범위를 활용한 거래기법
① 추세가 있는 시장은 상승 추세이든 하향 추세이든 돌파가 쉽게 일어난다. 주요 저항이나 전고점의 진정한 상승 돌파는
추세의 시작을 의미하므로 시장진입을 적극적이고 신속히 결정한다.
② 주의 할 점은 트레이딩 범위 ? 당일 혹은 최근일의 최고점과 최저점의 거리 ? 가 약세시장에서는 돌파가 어렵거나
거짓 돌파가 많다.
이때는 저점과 고점의 범위 내에서 거래하고 고점 돌파에는 조심스럽게 접근한다.
◈ 참 고
지지나 저항은 매물대(VAP) 지표나 이평선 그리고 주요 정수를 확인하여 보다 용이하게
판별 가능하다. 그리고 저항과 지지를 세분해서 중요, 매우중요, 대단히 중요로 나누어 개념
을 정리해두고 거래에 거래에 임한다.

추세트렌드(2) - 추세선
 추세선이란 말 그대로 그 추세를 나타내어 보여주는 선으로, 시장가격의 저점들이나 고점들을 하나의 직선으로
연결했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추세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최소한 2개 이상의 저점이나 고점들이 필요합니다.
 상승추세가 진행중일 때는 저점과 저점을 연결하여 앞으로의 상승방향을 가늠할 수 있으며 이 때의 추세선은
지지선의 역할을 합니다.
한편, 하락추세가 진행중일 때는 고점과 고점을 연결함으로써 앞으로의 하락방향을 짐작할 수 있으며
이 때의 추세선은 저항선으로 작용합니다.
 추세선은 그 길이가 길면 길수록 추세가 명확해지면서 가격의 움직임이 일관성을 가지게 됩니다.
반대로 추세선이 짧다면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세선의 각도를 살펴볼 때 가장 이상적인 각도는45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추세선의 각도가 이보다 높으면 시장가격이 너무 급격하게 이루어졌음을 의미하고, 추세선의 각도가 이보다 낮으면
현재의 추세가 미약하다는 증거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추세선이 45도인 경우는 흔치 않지만 그 개념은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추세선이 돌파되어 현재 진행중인 추세가 끝나면 기존의 추세선은 원래의 의미와는 상반되게 지지선에서 저항선으로,
저항선에서 지지선으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림 IV-2. 참고)


◈ 참 고
  
    추세는 이평(MA)의 이해로부터 출발하고 MACD도 중요한 추세지표 중 하나이고 양자는
   많은 트레이더드링 활용하는 대표적 지표이다. 추세의 힘을 보여주는 DMS(directional
   movenment system :+DI, -DI, ADX)와 추세의 힘과 방향을 알려주는 CCI(commodity
   channel index), 기타 Momentum, Price ROC, TRIX, SONAR 등도 분석도구로 활용 가
   능하다


이동평균 Moving Average
  이평의 이해는 실전에서 중요하고 효용성이 많다. 데이나 스윙 트레이딩에서 보통 이평5는
 단기선, 이평20은 중기선, 이평60은 장기선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평은 추세적 국면에 잘 맞고 횡보국면서는 오실레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데이트레이딩에서는 분석차트상의 이평을 적용하여 사용하고, 스윙트레이딩에서는 일차트
 상의 이평을 활용한다.
여기서 MA20의 흐름은 추세 판단의 기준이 되고 종목선정의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매의
주요 척도로도 사용된다.

1)그랜빌의 법칙
 주가와 이동평균선 간의 움직임으로 매수 매도 신호를 파악하는 법칙입니다.
주로 단기추세선인 20일 이동평균선을 많이 이용합니다. 장기매매보다는 단기매매에 유용합니다.
2)그랜빌 매수신호
  ① 매수신호
   - 이동평균선이 하락세에서 벗어나 횡보하는 상황에서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할 때,
     하락하던 이동평균선의 횡보는 최근 주가가 반등한다는 의미입니다.
  ② 매수신호
   - 주가가 상승세인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할 때, 반락장세에서의 매수신호입니다.
     평균선의 하향돌파는반락이 마무리단계에 이르렀다는 의미이므로 매수신호로 받아들입니다.
  ③ 매수신호
   - 이동평균선을 향해 하락하던 주가가 하향돌파를 하지 않고 다시 오르는 때, 주가는 하락하고 있으나
     평균선이 주가하락을 지켜주는 지지선 역할을 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따라서 주가가 이동평균선에 접근할 때가 매수신호가 됩니다.
  ④ 매수신호
   - 이동평균선보다 낮은 주가가 급속히 하락한 후 평균선으로 접근할 때, 이동평 균선에서 멀어졌던 주가가
     다시 이동평균선으로 다가서고 있다는 애기입니다.
     이 동평균선과 주가와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평균선으로 접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가가 평균선으로 회귀하는 성향을 이용한 매수신호입니다.

3)그랜빌 매도신호
  ① 매도신호
   - 이동평균선이 상승한 후 제자리 걸음으로부터 학으로 전환하고 주가가 위에서 아래로 평균선을 뚫고
지나가면 중요한 매도신호입니다.
  ② 매도신호
   - 이동평균선이 하강하고 있는데 주가가 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상향돌파하여 상승했을때는 매도신호입니다.
  ③ 매도신호
   - 매도신호 주가가 이동평균선보다 밑쪽에서 이동평균선을 향하여 상승했으나, 평균선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그 직전에서 다시 하락으로 전환되었을 때는 매도신호입니다.
  ④ 매도신호
   - 이동평균선이 상승하고 있는 경우라도 주가가 평규선으로부터 크게 동떨어진 경우는, 평균선을 향하여
     자율반락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매도신호입니다.

4)이격도
 주가와 이동평균선 간의 간격을 말합니다.
주가를 이동평균선으로 나눠 백분율하며 단위는 %(퍼센트)입니다.
 이격도가 100%를 웃돌면 주가는 평균선보다 높은 것이고 100%를 밑돌면 주가는 평균선보다 낮습니다.
그랜빌의 법칙은 단순히 도형을 보고 매매신호를 판단합니다.
 반면 이격도는 간격 정도로 매매신호를 파악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납니다.
 20일 이격도에 의한 일반적인 매매신호응 100을 기준으로 상하 5%를 기준으로 합니다.
20일 이격도가 105% 이상이면 주가가 이동평균선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어 매도신호로 받아들입니다.
반대로 25%를 밑돌면 매수신호로 간주합니다. 60일 이격도는 상하 10% 이상 변할 때 매매시점으로 봅니다.
110%를 넘어서면 매도신호, 90%를 밑돌면 매수신호가 됩니다.
120일 이격도는 상하 15%를 기준으로 115%와 85%가 각각 매도와 매수신호가 됩니다.
 이러한 이격도에 의한 매매시점 파악은 일반적인 것이며 장세에 따라 이격도를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강세장에서 20일 이격도의 경우 108%까지 오른 후 다시 좁혀드는 경우가 흔합니다.
반대로 약세장에서는 92%까지 이격도가 벌어진 후 반등이 오기도 합니다.
장세에 따라 60일 이격도와 120일 이격도 역시 +,-3%포인트를 추가해 매매시점을 낮추거나 높여볼 수 있습니다.

5)골드크로스와 데드크로스
 이동평균선을 그려나가다 보면 서로 교차하게 됩니다. 단기선이 장기선을 뚫고 오르거나 내리거나 합니다.
교차로처럼 평균선들이 만나기를 크로스라고 합니다.
 골드크로스는 단기선이 장기선을 밑에서 위로 치고 오르면서 만나는 때를 애기합니다.
이것은 강력한 매수신호로 간주합니다.
단기선이 장기선을 상향 돌파하려면 단기선이 상승해야 합니다.
최근 주가가 좋았다는 애기입니다.
그리고 단기 상승추세가 지속된다는 전제로 골드크로스는 매수신호로 간주됩니다.
이때 거래량의 변화도 눈여겨보아야 합니다. 거래량이 많을수록 강력한 매수신호가 됩니다.
강력한 매수신호라는 애기는 강세장으로의 전환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데드크로스는 반대로 단기선이 장기선을 위에서 아래로 치고 내려서는 모습을 말합니다.
즉 단기선이 하락하고 있다는 애기입니다.
최근의 주가가 떨어졌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데드크로스는 단기 하락추세가 이어진다는 전제로 약세장 전환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데드크로스일 때 거래량 추세를 보면 대체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골드크로스는 강세장 전환신호로 간주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골드크로스가 발생한 후 바로 주가가 오르기는커녕 떨어지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이것은 단기상승에 따른 반작용입니다. 단기 주가상승을 의식하는 경계매물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 주가가 오른 만큼 매매 차익을 겨냥한 차익 매물도 나옵니다. 그래서 단기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약세장에서 이러한 현상이 자주 등장합니다. 데드크로스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골드크로스의 반락처럼 반등세가 자주 일어나지 않습니다.

  ◈ 참 고
    
     주가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보조지표로는 MAC(moving average channel),
     볼린저 벤드(bollinger band), 엔빌로프(envelope)를 사용할 수도 있다.


1. 헤드 앤 쇼율더 형(Head and Shoulder)
  헤드앤쇼울더형(그림 VI-1-1 참고)은 세 개의 봉우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삼봉형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락과 상승이 3번씩 나타나며 가운데 봉우리가 다른 좌우의 봉우리보다 높은 것이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여기서 가운데 봉우리를 머리(head), 왼쪽 봉우리를 왼쪽어깨(left shoulder), 오른쪽 봉우리를 오른쪽어깨(right shoulder)라고 합니다.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왼쪽어깨를 형성하나 머리 부근을 지나면서는 거래량이 감소세를 보입니다.
헤드 앤 쇼울더형이 완성된 경우 주가의 방향은 기존 추세의 전환을 예고하는 것으로 상승패턴에서 하락패턴으로 전환되는
패턴입니다.
  특징을 보면
- 왼쪽 어깨 : 대략의 거래량을 수반됩니다.
- 머리 : 주가 최고점, 그러나 거래량은 왼쪽 어깨에 비하여 비슷하거나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오른쪽어깨 : 상대적으로 적은 거래량을 수반합니다.

2. 역 헤드 앤 숄더형
  이것은 헤드 앤 쇼율더형을 뒤집어 놓은 꼴로 주로 하락추세의 마무리 단계에서 상승전환할 때 발견되는 패턴입니다.
 이것의 특징은 거래량이 헤드앤 쇼울더와는 반대로 이 패턴이 점점 완성되어 감에 따라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3. 복합 헤드 앤 쇼울더 형 패턴

 실제 챠트에선 정확히 헤드 앤 쇼울더의 형태를 발견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이 약간 변형된 형태로 발견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예를 들어 머리가 두개라든지 어깨가 두개라든지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모양의 판단이 아니라 비슷한 모향에서도 추세 패턴은 대체로 일치한다는 것입니다.
 즉 진행 방향은 맞다는 것입니다.

4. 이중 천정형과 이중 바닥형
  이 두가지 패턴은 그래프로 자주 볼 수 있는 패턴으로 이중 천장형은 상승세 마무리에서 하락전환을 암시해 주고
이중 바닥형은 이와는 반대 현상을 암시해 줍니다.
 이중 천장형은 첫번째 봉우리에서의 거래량보다 두번째 봉우리에서의 거래량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에너지가 소진되어 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중 바닥형은 두번째 바닥봉우리가 첫번째 바닥 봉우리보다 낮은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어떤 모양에서는 이중 바닥형을 완성후 바로 상승 추세로 가는 것이 아니라 플래포움이라고 해서 완성후
옆으로 횡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5. 선형

  주로 장기 횡보권에서 발생하는 챠트로서 횡보를 마감하는 시점에서 대량 거래량이 수반되면서 주가가 상향 돌파를
하는 패턴입니다.

6. 원형 바닥형과 원형 천정형
  원형 바닥형은 주가가 바닥권을 탈피하고 서서히 상승세로 전환하려는 패턴으로서 판독하기가 쉽고 성공할 확률이
높은 패턴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패턴의 완성도를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원형 천정형은 일명 접시형이라고도 부르는데 주가가 서서히 하락세로 전환하려고 할 때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이 역시 판독하기 쉽고 정확성이 높아서 좋은 패턴 모양입니다. 

7. V자형
 
 영문 알파벳 V자형을 닮은 패턴으로 일종의 급반전 패턴입니다.
 급락 이후 다시 급등하여 가격 복원력이 살아나 이전 수준까지 다시 상승하는 팬턴입니다.

8. 확대형 패턴

  좁은 주가 등락폭이 점차 확대되어 가는 모습을 하는 패턴으로서 장중에 변동성이 매우 강하여 일봉상으로 도
긴 장대 모양이 속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시황이 매우 혼란스럽고 투자 심리가 민감하며 거래량이 대량으로 발생하는 시기로서
주로 시장에 투기세력들이 개입을 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확대형의 마지막은 폭락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폭락이후 거래량은 급감하며 시장이 쇼크상태에 진입하기도 합니다.


1. 삼각형 패턴
  주가가 반복적인 등락을 하다가 그 등락 폭이 줄어 들어 삼각형 모양을 만드는 패턴으로서 고점을 이은 선이 저항선 역할을,
저점을 이은 선은 지지선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삼각형의 모양은 일률적인 것이 아니라 이등변. 상승형. 하락형. 역삼각형등 여러가지가 있으므로 융통성있게
판단을 해야 합니다.
 이 모두가 진행방향으로 더욱 더 진행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으로 상승추세의 경우 상승력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2. 깃발형 패턴 & 패넌트형 패턴
 이 두가지 패턴은 주가가 거의 수직에 가까울 정도로 급상승할 때 발생하는 패턴입니다.
 급상승시 일부 차익세력들이 물량을 다른 세력에게 넘기는 단계로 모양이 깃발과 패넌트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을 갖추기 위해서는 패턴 성립이전에 강한 상승세를 보여야 하고 이 패턴은 단기적으로 형성되며
 깃발과 패넌트 모양은 상승추세와는 달리 하향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3. 쐐기형패턴
  깃발형과 패넌트형의 혼합형으로서 실제에서 거의 비슷한 꼴로 나오고 있어 구분하기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약간 차이가 난다면 윗선과 아랫선이 서루 평행하지 않고 한점을 향해 간다는 것입니다.(그림참조)
이역시 기존 추세를 더욱 강화시켜는 패턴으로서 모양은 추세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만들어 집니다.
즉 상승추세에서 하락쐐기형이 하락추세에서 상승 쐐기형이 만들어 집니다.
 보통 쐐기형을 만드는 시기에는 거래량이 적고 쐐기형을 이탈할시 거래량이 느는 특징이 있습니다.

4. 직사각형 패턴
 이것은 매도와 매수 세력이 팽팽히 맞붙은 상황에서 잘 나오는 패턴으로 보통 패턴형성이 수일에서 수주, 수년이 걸리는
횡보 패턴입니다.
 윗선은 강력한 저항선이고 아랫선은 지지선의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저항선이나 지지선을 돌파할시 추세를 더 이어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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