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21일 목요일

Trading For a Living


Trading For a Living

01.서문
오늘부터는 제가 읽고 있는 책을 정리해서 글을 연재하겠습니다. 제 공부를 위한 것이라서 그 이해와 요약은 제 마음대로 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직접 원서를 대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작권도 조금은 신경이 쓰이는데,, 번역이 아니니까 오히려 책을 홍보해 주는 것으로 이해해 주셨으면 하고요,, 음,, 혹시라도 모르니까 연락을 주시면 과감히 지우겠습니다.
첫번째 교재를 뭘로 할까 고민하다가 이 책을 골랐습니다. 제목은 "Trading for a living"이고요, 저자는 "Alexander Elder"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투자관련 서적으로는 불후의 명작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투자를 대하는 저의 시각을 바꾸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책 앞뒤 홍보 문구에 이렇게 적혀있네요.
저자인 엘더는 트레이딩에서 성공하려면 3가지 M에 기초해야 한다고 합니다. Three M's
3M은 Mind, Method, Money (Management)의 앞글자입니다.
이 책을 통해 성공에 이르는 열쇠는 먼저 트레이더의 마음가짐에 달려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고, 다음으로 차트와 컴퓨터를 이용한 지표들과 기타 도구들을 사용해서 성공적으로 트레이딩을 하는 방법을 배우고, 끝으로 트레이더의 계좌를 관리할 수 있는 자금관리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엘더는 러시아의 레닌그라드에서 태어나서 에스토니아에서 의학을 공부했고, 23살에 망명을 했습니다. 심리학을 전공하신 분이라서 그 분야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고, 오랜기간 트레이더들과 함께 세미나와 회의등을 가지면서 트레이더의 심리상태에 대해 조언을 해 오셨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큰 목차를 보면
1) 들어가는 말 2) 개인 심리 3) 군중 심리 4) 고전적인 차트 분석 5) 컴퓨터를 이용한 기술적 분석 6) 소홀히 한 필수 요소들 7) 주식시장에 관한 지표 8) 심리를 이용한 지표 9) 새로운 지표 10) 트레이딩 시스템 11) 위험 관리 등의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서문입니다.
---------------------------------------------------------------------------------------------------
우리는 자유로울 수 있다. 세상 어느곳에서 살고, 일하고,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누구의 지시도 받지 않고 살 수 있다. 이것이 성공적인 트레이더의 삶이다.
많은 사람들이 꿈꾸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그 수가 적다. 한 아마츄어가 시세 스크린을 보면서, 수백만 달러가 자신의 눈앞에서 불꽃을 튀면서 거래되고 있는 것을 본다. 그는 돈을 벌기위해 도전한다. 그리고 잃는다. 다시 시도하지만, 그는 더 잃는다. 트레이더들은 게임이 힘들고, 잘 모르고, 자기 규율이 부족한 이유 등으로 돈을 잃는다. 혹시 이런 일로 괴로움을 겪고 있다면, 이 책은 바로 당신을 위해 쓴 책이다.
---------------------------------------------------------------------------------------------------
그 다음은 엘더가 어떻게 트레이딩을 시작했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 얘기가 나오고,
"심리상태"가 트레이딩의 성과를 좌우한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내용입니다.

비만인 한 여성이 다이어트를 하고 싶어하는데, 그녀의 집에 가면 음식이 여전히 많이 있다. 날씬하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어도, 여전히 뚱뚱하다. 왜일까?
지금 먹는 즐거움이 몸무게를 빼서 얻게 되는 건강상의 이익보다 더 강한 욕구이기 때문이다.
책방에는 훌륭한 다이어트 책이 넘쳐나지만, 세상에는 여전히 뚱뚱한 사람들로 가득하다.
트레이딩의 세계도 마찬가지이다.
많은 트레이더들이 성공하기를 원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충동적인 거래를 한다. 시장에서 도박을 할 때 느끼는 스릴감에 빠져 있기 때문에..
---------------------------------------------------------------------------------------------------
심리상태가 핵심이다.
당신이 어떤 방법으로 트레이딩을 하든간에, 주문을 입력하려는 순간을 기억해 보라. 혹시 두려워하고 있지는 않은가? 주문 전화를 하면서 망설이지는 않는가? 거래가 끝났을 때 의기양양해 지거나, 침통해 지지는 않는가? 시장에 참여하는 수 많은 트레이더들의 이러한 느낌들이 모여서 커다란 심리적인 움직임이 되고, 이것이 시장을 움직인다.
많은 트레이더들이 거래를 시작하면 성공하기 위한 필수요건을 잊어 버린다. 자신의 마음상태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당신의 마음상태가 시장과 맞출 수 없고, 대중 심리의 변화를 무시한다면, 결코 당신은 시장에서 돈을 벌 수 없다.
프로 트레이더들은 거래할 때 심리상태의 중요함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성공적인 트레이더가 되려면 마음의 눈을 열고, 실제 시장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후회와 희망에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고..
다시한번 강조한다.. "감정적인 거래는 치명적이다"(Emotional trading is lethal)
---------------------------------------------------------------------------------------------------
왜 많은 투자자들이 돈을 잃고, 시장에서 퇴출되는가? 감정적이고, 생각없는 거래가 그 이유이지만, 사실 시장 자체가 트레이더들이 돈을 잃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 예를 보자..
트레이딩은 마이너스 섬 게임이다. 증권회사, 거래소, 상담사들은 시장에 참여하라고 유혹한다. 트레이딩은 제로 섬 게임이 아니라 마이너스 섬 게임이다. 바로 수수료와 슬리피지 때문이다.
수수료는 더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고, 슬리피지는 자신이 원하는 체결가와 실제 체결된 가격과의 차이입니다.
내가 1년동안에 어느정도의 수수료를 내는지 한번 계산해 보라.. 통계적으로 자신의 투자원금의 50%를 수수료로 내기도 한다. 아닌 것 같으면 한번 직접 계산해 보라..
수수료가 낮은 거래회사를 찾아라,, 수수료가 낮은 거래회사를 찾는 것을 부끄러워 하지 말고, 트레이딩 시스템을 디자인할 때도 거래가 덜 발생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슬리피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유동성이 높은 시장에서 거래해야 한다.

02.왜 트레이딩을 하는가?
Part 1. 개인 심리
4. 왜 거래를 하는가?(Why Trade?)
거래는 겉보기로는 쉬워 보인다. 시장 참여가 얼마되지 않았을 때 거래자는 수익을 내면 스스로 용감해지고, 백전백승할 것 같이 느낀다. 그는 별 생각 없이 위험을 떠안고, 모든 것을 잃게 된다. 사람들은 많은 이유로 거래를 하게 된다. 어떤 때는 이성적이고, 어떤 때는 그렇지 않다. 트레이딩은 짧은 시간에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돈은 많은 사람에게 자유를 상징한다. 때론 자신들이 자유로울 때 무엇을 하고자 하는 지를 알지 못하면서도..
어떻게 거래하는 지를 알게 된다면,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내고, 내가 원하는 곳에서 일할 수 있게 되고, 직장 상사의 말을 듣지 않아도 된다. 트레이딩은 매력적인 지적 탐구 작업이다.(Trading is a Fascinating Intellectual Pursuit).
많은 트레이더들은 현재의 확실함을 포기하고, 불확실한 세계로 뛰어든 외로운 사람들이다.
## 자기 실현(Self-Fulfillment)
훌륭한 트레이더들의 목표는 역설적으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다. 그의 목표는 트레이딩을 잘하는 것이다.(His goal is to trade well) 트레이딩을 잘할 수만 있다면, 돈은 당연히 따를 것이다. 성공적인 트레이더들은 자신의 기술을 갈고 닦는다. 자신의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다는 것,, 이것이 돈을 버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자기 실현이 어려운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자기 파괴적인 경향(self-destructive streak)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사고를 내는 성향이 있는 운전자가 자신의 자동차를 부수듯이, 자기 파괴적인 트레이더들은 스스로의 계좌를 없앤다. 시장은 종종 무제한의 자기 파괴(sef-sabotage) 기회를 제공한다.
5. 환상과 현실(Fantasy Versus Reality)
수백명의 트레이더들과 대화에서 여러가지 보편적인 환상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환상이 현실을 왜곡하고, 성공적인 거래를 방해한다. 트레이딩에 성공하려면 환상들을 이해하고, 환상을 없앨 수 있어야 한다.
## The Brain Myth(지능이 높다는 신화)
시장에서 돈을 잃었을 때 사람들은 “내가 트레이딩의 비밀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실패했다”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적인 트레이더는 비밀스런 지식이 있다”는 환상을 가지고 있다. 이 환상이 상담사들의 생계를 유지하는 것을 도와주고, 기 구축된 트레이딩 시스템을 팔 수 있게 해 준다.
트레이딩은 지적으로는 매우 간단한 작업이다. 성공적인 트레이더 중에 많은 사람들이 대학을 가지 않았고, 고등학교를 중퇴한 사람들도 있다. 지적이고, 열심인 사람들이 트레이딩에 실패한다. 왜일까?
시장에서 성공한 사람들과 실패한 사람들을 구분하게 되는 것은 지능이나, 비밀도 아니고, 교육받은 정도도 아니다.
## The Undercapitalization Myth(자본 부족이란 신화)
많은 사람들이 구좌에 돈이 많았으면 성공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기가 팔고 나면, 시장이 반전하여 자신이 애초에 생각했던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을 몇번 경험하게 되면, 자신의 방법은 맞았는데, 자신의 구좌가 크지 못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오래 버티지 못했다는 환상을 갖게 된다.
그는 자본이 부족한 것이 아니다. 만일 그가 더 큰 구좌를 가지고 있었더라도 마찬가지로 돈을 잃었을 것이다. 구좌의 크기가 어떠하든 떠안는 위험이 크다면 아무리 좋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더라도 시장에서 퇴출될 것이다.
생존을 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손실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2천만원 이상의 계좌로 시작하지 말고, 한번의 거래에 2%의 이상의 자금을 잃어서는 안된다. 작은 구좌의 적은 금액의 실수에서 배워라.
아마추어들은 손해를 기대하지도 않고, 준비도 되어있지 않다. “자본이 부족하다”는 신화는 두가지 중요한 진실을 숨긴다. 트레이딩에 필요한 자기 규율의 부재와 현실적인 자금 관리 계획의 부재.
## The Autopilot Myth(자동 매매 신화)
한번 상상해 보라. 운전을 하고 있는데, 낯선 이가 다가와 “자동 운전 시스템”을 팔려고 한다. 단지 수백달러만 내면, 컴퓨터 칩을 당신의 차에 설치하고, 운전에 사용할 에너지를 더 이상 낭비할 필요가 없게 해 준단다. 당신은 그저 운전석에서 낮잠을 즐기면 된다.
당신은 아마 웃으면서 그 세일즈맨을 쫓아 보낼 것이다. 하지만, 그가 자동 매매 시스템을 팔려고 한다면 웃을 수 있겠는가?
자동 매매에 대한 신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재산이 자동적으로 만들어 질 것이라 믿는다. 어떤 사람들은 자동매매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어떤 사람들은 전문가로부터 그것을 사려고 노력한다.
시스템은 이제 저작권을 갖게 된다. 많은 트레이더들이 마술과도 같은 이 시스템을 위해 수천달러를 지불한다. 이것은 마치 중세의 기사가 연금술사에게 주철을 황금으로 바꿔주는 비밀을 알려주는 대가로 돈을 지불하는 것과 같다.
복잡한 인간의 활동은 자동화하기 쉽지 않다. 컴퓨터 학습 시스템이 선생님을 바꾸지 않듯이, 세무 프로그램이 회계사를 실직하게 만들지 않듯이. 모든 인간의 활동은 판단에 필요한 훈련을 요구한다.
트레이딩 시스템으로 돈을 버는 것은 시스템 판매자이다. 한번 상상해 보라. 자신의 시스템이 잘 작동한다면, 왜 그것을 팔겠는가? 물론 자신들은 트레이딩 보다 프로그래밍이 좋다고 말할 수도 있고, 트레이딩을 하기 위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서 시스템을 판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시장은 항상 변하고, 자동화된 트레이딩 시스템을 이겨왔다. 어제의 융통성없는 규칙은 오늘에는 잘 맞지 않으며, 내일이 되면 작동을 멈출 것이다. 경쟁력 있는 트레이더라면 어려움이 발생할 때 자신의 방법을 조정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Black Box 자동매매 시스템은 그렇지 못하다.
항공사들은 자동항법장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급료를 주면서 조종사를 고용한다.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을 다룰 수 있는 것은 사람 자신이기 때문이다. 자동매매 시스템에 자신의 자금을 베팅하는 것은 자동항법장치에 자신의 삶을 베팅하는 것과 같다. 한번의 예측할 수 없었던 사건으로 당신의 구좌는 파괴될 것이다.
훌륭한 트레이딩 시스템이 있다. 그리고, 그것은 모니터를 해야 하고, 개인의 판단에 따라 조절되어야 한다. 자신 스스로 시스템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트레이딩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자신이 져야 한다.
(이 부분과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공감하는 것은 “자신이 100% 이해하지 못한 시스템은 결코 자신의 것이 아니다”라는 조언입니다. 시스템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시장을 이해하게 되고, 감당할 위험 수준에 대한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돌발 상황에서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시스템 트레이딩에 관심이 많을수록 쉽게 “쉬운 방법”이란 환상에 빠질 수가 있는데, 결국은 “자신이 해결할 과제”라는 인식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The Personality Cult(개인 숭배 신화)
많은 사람들이 자유와 독립을 희망하지만 압박감을 느낄 때는 “강한 리더쉽”을 찾기 시작한다. 고민이 많은 트레이더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매매의 천재들에게서 답을 구하려 한다. 처음 미국에 왔을 때 많은 트레이더들이 “천재”를 찾는 것을 보고 놀랐다. 누군가가 자신을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은 추후에 다시 논의하겠다.
## Trade with your Eyes Open
성공적인 트레이더들은 트레이딩에 필요한 세가지 요소들을 터득하고 있다. 건전한 개인 심리, 논리적인 트레이딩 시스템, 잘 정립된 자금관리 계획.. 이 세가지 요소는 마치 다리가 세개인 의자와 비슷하다. 하나를 제거하면 넘어진다.
트레이딩은 분명한 규칙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트레이딩을 할 때 자신의 느낌을 분석하여 알고 었어야 하고, 자신의 결정이 지적으로 합리적인 결정이라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이 게임에서 퇴출되지 않도록 자금 관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

03.시장의 천재 지도자들
시장이 생긴 이래로 천재 지도자들은 항상 있었다. 이 지도자들을 추종하는 사람들도 현대의 발달된 통신 수단 덕분에 과거보다 빠르게 퍼져나간다. 심지어는 교육받고, 지적인 투자자들도 이 시장의 지도자들을 따라간다. 마치 중세 시대에 잘못된 메시아를 추종하는 사람들처럼..
금융시장에는 세가지 타입의 지도자들이 있다. 시장 사이클 지도자들, 신비의 비법을 사용하는 지도자들, 죽은 지도자들… 몇 명의 천재들은 시장의 중요한 반전을 이야기 하고, 다른 사람들은 부에 얻을 수 있는 독특한 방법을 얘기하기도 한다.
## Market Cycle Gurus(시장 사이클 지도자들)
이 시장의 주기론자들은 주요한 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예측해 왔다. 매번 맞출 때마다 그들은 명성을 높였고, 다음번의 예측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그 천재를 의식하게 되면 그의 조언은 스스로 실현되는 예언이 되어 버린다.

(이 이후 몇가지 예측의 천재들의 처음과 끝을 사례로 들고 있는데, 재미있으나 생략하겠습니다. 대중심리가 천재를 원하면 천재들은 나타나기 마련이고, 한때 명성을 얻었던 천재들은 비웃음과 원한을 받으며 사라져 갑니다. 마치 비싼 꽃병이 한번 깨지면 다시 복구하기가 불가능한 것처럼)
## Magic Method Gurus(신비스러운 방법을 사용하는 지도자들)
시장 주기론자들은 주식시장에서 좀 더 특징적이라면 “방법의 천재”들은 파생상품 시장에서 명성을 날린다. 이들은 새로운 트레이딩 방법론을 발견하였을 때 천재로 부각된다. 이들은 시장에서 이익을 얻는 핵심적인 방법을 팔게 되고, 많은 사람들이 따르면서 그 명성을 잃게 된다. 시장은 항상 변하며, 어제의 방법이 오늘에는 맞지 않게 된다.
(한 예로 마켓 프로파일을 만든 스텔마이어를 들고 있는데, 4일간 1인당 200만원을 받으며 세미나를 진행하고, 회사까지 만들었는데, 뒷맛이 개운치 않게 그는 다른 브로커 회사에 취직을 하게 되었다는 얘기..)
## Dead Gurus(죽은 지도자들)
세번째 시장의 천재들은 죽은 사람들이다. 죽은 후 그의 책이 재 출간되어 명성을 얻는다. 죽은 사람은 우리 옆에 없고, 돈을 벌지도 못한다. 다만, 그의 명성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들이 돈을 번다.
(한 예로, 엘리어트와 갠을 들고 있다. 갠의 아들과의 인터뷰한 내용인데, 자기 아버지는 거래를 해서 자신들을 돌보지 못했다고 한다.)
## The Followers of Gurus(지도자를 추종하는 사람)
우리가 지도자들에게 돈을 지불할 때는 우리가 준 것 이상을 기대한다. 어떤이는 더 힘있는 지도자를 찾기 위해 지도자를 바꾼다..(마치 스타들을 바꾸는 것처럼)
“대중이 원하면 시장에서 새로운 천재들은 계속 나타날 것이다. 지적인 트레이더라면 그 현실을 깨달아야 한다. 어떤 천재 지도자도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오직 자신을 부자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밖에는 없다)

04.자기 파괴성향과 트레이딩 심리
##자기 파괴성(Self-Destructiveness)
트레이딩은 매우 고된 게임이다. 트레이더로 성공하려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진지해야 한다.
트레이딩은 종종 충동적인 사람이나, 도박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매력이 있다. 만일 흥분의 즐기기 위해 거래를 한다면, 확률적으로 좋지 않고, 불필요한 위험을 떠안기 쉽다. 시장은 용서가 없으며, 감정적인 거래는 언제나 손실로 이어진다.
## Gambling
도박은 확률과 기술에 베팅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박은 모든 사회에 존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일생동안 어느 정도는 도박을 한다.
도박을 하는 사람들은 트레이딩을 할 때 잘되면 기분 좋고, 돈을 잃으면 더러운 기분을 느낀다. 내가 도박을 하고 있다는 중요한 신호는 베팅을 하고자 하는 욕구를 억제할 능력이 없다는 데 있다. 만일 당신이 너무 잦은 매매를 하고 있고, 그 결과가 신통치 않다면 한달간 매매를 그만두어 보아라.. 이것이 자신의 매매를 재평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다. 만일 이렇게 할 수 없다면 도박에 빠진 사람이나 알코올에 중독된 사람들을 상담하는 기관을 찾을 필요가 있다.
## Self-Sabotage(자기 파괴행위)
수년간 심리치료를 해 오면서 나는 대부분의 인생 실패가 “자기 파괴행위”에서 연유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리석거나,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무의식에 있던 실수를 소망(wish to fail)하던 것이 실현된 것이다.
트레이더들은 곤란을 겪게 되면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불운을 탓하거나 하는 경향이 있다.
어린 시절 이후로 마음 속에 쌓여 온 생각들이 시장에서의 성공을 가로 막는다. 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약점을 알아야 한다. “트레이딩 일기”를 써라.. 시장 진입과 청산의 이유를 매번 기록하라.. 성공과 실패의 반복되는 유형을 살펴보라..
## The Demolition Derby
사회에는 여러가지 안전장치가 되어 있어서 당신이 잘못하고 있을 때 경고도 하고, 도움도 준다. 시장은 전혀 그렇지 않다. 모든 투자자들이 상대방의 실수를 이용해 수익을 얻는 전쟁터와 같다.
## Controlling Self-Destructiveness
대부분의 사람들은 60살이 되어서도 20살에 했던 실수를 똑같이 반복한다. 어떤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도 자신의 내부에는 여러 갈등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당신 자신이 자신을 파괴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당신의 손실이 났을 때 불운을 탓하거나, 다른 사람을 비난하지 마라..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라. 당신의 모든 매매에 대한 일지를 적고, 반복되는 성공과 실패를 살펴 보아라.. 과거로부터 배우지 못하는 사람은 그것을 반복하게 되어 있다.
Trading Psychology
당신이 정말 훌륭한 트레이딩 시스템을 가지고 있더라도, 당신의 감정상태가 안정적이지 못하면 성과를 낼 수 없다. 도박하는 것과 같다는 생각이 들면 트레이딩을 그만두어라.
트레이더로서의 성공과 실패는 당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것에 있다.(Your Success or Failure as a trader depends on controlling your emotions)
거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자신에게 있다. 좋은 트레이딩 시스템을 갖고 있어도 심리적으로 이길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그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다.
## Bending the Rules(규칙을 따르라)
시장은 엄청난 기회와 유혹을 순간을 제공한다. 더 수익을 내고자 하는 탐욕과 손실에 대한 두려운 순간들을 갖게 한다.
자신이 세운 규칙에 따르면 성공하게 되고, 그 규칙에서 벗어나면 그때가 “자기를 파괴하는 상황”으로 들어가는 순간이다.
내가 거래를 배울 때, 몇가지 조언을 들었다. 몇몇 사람들은 자기 규율을 강조한다. “시장의 상황에 동요하지 말라”, “트레이딩을 하는 중간에 매매 결정을 하지 말라”, “트레이딩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대로 트레이딩 하라”
또 몇몇 사람들은 유연성을 강조한다.
“시장이 변하면 당신의 계획도 변경하라. 어떠한 선입견을 갖고 시장을 대하지 마라”
또 어떤 사람들은 혼자서 결정할 것을 얘기한다. “뉴스도 보지 말고, 다른 사람의 조언도 듣지 마라,,, 오직 자신과 시장에만 집중하라” 다른 사람들은 오픈 마인드를 얘기하기도 한다.
이러한 각각의 충고들이 모순적일 수도 있지만 모두 의미있는 충고 있다. 나는 연구하고, 트레이딩에 참여하고, 시스템 개발에 전념해 왔다. 그리고, 한편에서는 심리치료를 계속 해왔다. 이 두 영역이 만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는데, 어느 순간에 통찰력을 가지게 되었다.
(이 이후로는 알코올 중독자들을 치료하면서 배운 교훈들을 적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앞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자세히 적었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의미있는 몇가지 내용들을 언급한다면, 트레이딩을 하고 싶은 욕구는 알코올 중독자가 술을 끊지 못하는 욕구와 비슷하다는 것. 그리고, 자신이 손해를 보고 있으면 왜 손해를 보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는 것.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먼저 자신이 실패하고 있다는 것을 진정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치 알코올 중독자가 내가 중독자라는 것을 인정함으로써 그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기 시작한다는 것과 마찬가지로)

05.시장에서의 성공과 실패
시장에 참여하게 된 사연들은 다양하겠지만, 우리의 일상생활과 같은 방식으로 시장을 대하면 실패한다. 시장에서의 성공과 실패는 오로지 자신의 생각과 느낌에 좌우된다. 수익과 위험, 공포와 탐욕, 트레이딩이 주는 흥분감을 어떻게 통제하느냐가 중요하다.
자신이 수익을 내고 있을 때 즐거워하고, 손해를 보고 있을 때 침울해 한다면 그는 자산을 늘려갈 수 없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의 감정에 지배를 받기 때문이다.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자기 자신을 이해해야 하고, 냉정하게 행동해야 한다.
## Like an Ocean
시장은 드넓은 바다와 같다. 주식값이 오를 때 즐겁고, 떨어질 때 괴로운 느낌들은 시장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그러한 감정들은 오로지 자신의 내부에만 존재한다. 시장은 당신의 존재를 알지 못하며, 당신은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없다. 단지, 자신의 행동만을 통제할 수 있을 뿐이다.
시장이란 드넓은 바다는 당신의 재산에 대해 관심이 없지만, 당신에게 해를 입히려고도 하지 않는다. 뱃사람들은 바다를 통제할 수는 없지만, 자신을 통제할 수는 있다. 그는 현재의 조류와 날씨를 연구하고,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는 기술과 경험을 배운다. 그는 언제 항해를 하고, 언제 항구에 정박하고 있어야 하는 지를 안다. 성공적인 뱃사람은 자신의 지성을 사용한다.
당신의 시장에 대한 접근이 이성적이면 이성적일수록 당신은 원하는 것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당신이 감정적으로 행동하면, 드 넓은 바다가 보여주는 진실에 주목할 수 없다.
시장에서 수익을 낸 초보자는 큰 위험을 떠안고, 한번에 자신의 계좌를 날려버린다. 반면에 시장에서 여러 번 손실을 입은 초보자는 사기가 꺽여서, 자신의 시스템에서 강력한 매수 신호를 보여주어도 매수하지 못한다. 만일 당신이 트레이딩을 할 때 감정적으로 들뜨거나 겁을 먹고 있다면, 당신이 가진 지성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다. 즐거움에 들떠있으면 이성을 잃고 트레이딩을 하게 되거나,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으면, 이익을 낼 수 있는 거래 기회를 놓치게 된다.
프로페셔날한 트레이더들은 자신의 머리를 사용하고, 차분한 상태에서 매매를 한다. 아마추어들만이 자신들의 매매에 흥분하고, 침울해 진다.
## Emotional Trading
트레이딩은 자극적인 경험이고, 중독될 수 있다. 시장에서 감정적인 결정은 죽음을 부르는 치명적인 일이다.
카지노는 술 취한 고객들을 좋아한다. 그들은 무료로 술을 제공하는데, 술 취한 사람들이 더 감정적이고, 더 도박을 하게 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카지노는 지성을 갖고 카드를 계산하는 고객들을 싫어한다. “월스트리트”는 카지노에 비해 술은 없지만, 최소한 당신이 트레이딩을 잘 한다고 해서 쫓아내지는 않는다.
## In Charge of Your Life
원숭이는 삐져 나온 나무 뿌리에 자기 발을 다쳤을 때, 화가 나서 나무 조각을 걷어찬다. 당신은 그러한 원숭이 모습을 보고 웃겠지만, 그러한 원숭이처럼 행동하는 자신 자신에 대해서도 웃을 수 있을까?
매수한 상태에서 가격이 하락하면, 당신은 손해보고 있는 거래에 물타기를 하거나 매도로 바꾸거나 등등 이성적이기보다는 감정적인 행동을 한다. 분노, 두려움, 의기양양한 마음에서 하는 행동들은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앗아갈 것이다.
마크 더글라스는 “자기 규율을 갖춘 투자자”라는 책에서 이렇게 썼다. 시장은 시작도, 중간도, 끝도 없다. 단지 자신의 마음에 생겨나는 무언가가 있을 뿐이다. 완벽하고 자유롭게 자기 표현을 할 수 있는 환경에서 자라 온 사람은 거의 없다. 독립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이 우리에게는 자연스럽지 못하다. 하지만, 시장에서 성공하는 유일한 길은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데서 나온다.(Acting Independently)
만일 시장의 움직임이 분명치 않으면, 자신의 시장행동이 분명치 않고, 관리가 안되기 때문이다. 계속적으로 시장에서 수익을 내려면 “트레이딩을 정신적으로 자기 규율을 확립하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여기 몇가지 규칙들이 있고, 내가 아마츄어였을 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여러분들도 자신에게 맞는 규칙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1. 당신이 시장에서 거래하고 싶은 기간을 가능하면 길게 가져가라. 지금부터 앞으로 한 20년간은 투자를 하겠다는 식의 결정.

2. 당신이 할 수 있는 한 많이 배워라. 전문가로부터 배울 것을 배우고, 적절한 수준에서 회의적인 태도를 지녀라. 질문하고, 전문가의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마라.

3. 탐욕에 빠지지 말고, 급하게 매매를 하지 마라. 시장은 항상 그 자리에 있으며, 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4. 시장을 분석할 수 있는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라.

5. 자금을 계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라. 당신의 첫번째 목표는 오랜 기간 시장에서 생존하는 것이다. 두번째 목표는 꾸준히 자신의 자산을 늘려가는 것이다. 세번째 목표는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세번째 목표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고, 첫번째, 두번째 목표가 있다는 것도 모른다.

6. 자신이 어떠한 트레이딩 시스템과도 잘 맞출 수가 없다면 상담기관을 찾아서 손실을 피하고, 충동적인 거래를 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7. 시장에서 수익을 내고 있는 사람들은 실패한 사람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자신 스스로를 돌아보아라. 환상을 거두고,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을 바꿔라. 변화가 힘들겠지만, 만일 당신이 프로페셔널한 트레이더가 되길 원한다면, 자신의 개성을 바꾸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상입니다. 다음에는 군중심리에 대해서 연재를 계속하겠습니다.


06.가격이란 무엇인가?
트레이더들은 자신들이 분석하는 시장 가격에 대해 명확히 정의할 수 없다. 자신들의 성공과 실패가 이 가격에 달려있는데도..
## Resolving Conflict
시장에는 세 종류의 트레이딩 그룹들이 있다. 매수세력, 매도세력, 관망세력..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은 항상 갈등한다. 매수세력은 가능하면 저가에 사려고 하고, 매도세력은 고가에 팔려고 한다. 만일, 이 두 세력이 자신의 입장만을 고집한다면, 거래는 이루어 지지 않는다.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가격도 없다. 단지 자신들이 희망하는 호가만 제시되어 있을 뿐..
매수에 적극적인 세력은 기꺼이 매도세력의 호가에 동의하고, 더 지불하고, 매도에 적극적인 세력들은 매수세력의 호가에 동의하고, 더 싸게 판다. 아직도 매매의사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는 세력들이 매수와 매도세력 모두에게 압력이 된다.
매수자는 자신이 생각을 너무 오래하고 있으면 다른 트레이더가 가로채 간다는 것을 알고 있고, 매도자는 너무 오래 갖고 있으면, 다른 트레이더가 더 빨리 팔아버린다는 것을 알고 있다.
## A Consensus of Value
형성되어 있는 가격은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이 거래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매수세력은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로, 매도세력은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는 기대로 사고 판다. 매수, 매도세력은 아직 의사결정을 하지 않고 있는 투자자들에 둘러싸여 있다. 그들은 시간이 흐르고, 가격이 움직이는 데에 따라 매수세력도 되고, 매도세력도 된다.
매수세력의 매수에 의해 시장가격은 오르고, 매도세력의 매도에 의해 시장가격은 내려간다. 그리고, 잠재적인 투자세력 때문에 매수, 매도세력의 합의가 급하게 만들어 진다.
모든 사람들에게 매수와 매도의 기회가 있다. 각각의 가격은 시장 참여자 사이의 일시적인 합의이다. 즉, 가격은 "심리적인 사건"(psychological event)이다. - 매수와 매도세력간의 일시적인 의견 균형점이다. 가격과 거래량의 유형들은 시장에 참여하는 대중들의 심리를 반영한다.
## Behavior Patterns
각각이 가격들은 시장참여자의 가치에 대한 일시적인 합의를 반영하고 있다. 대중들의 합의는 시시각각으로 변한다. 기술적 분석가들은 금융시장에서 대중 심리의 변동을 연구한다. 이들의 목표는 매수와 매도세력간의 힘의 균형을 찾고, 이기리라고 판단되는 그룹에 동참하는 것이다.

07.시장이란 무엇인가?
시장은 많은 군중 그 자체이다. 시장 참여자 각각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돈을 빼앗기 위해 노력한다. 시장은 독특하고, 잔인한 환경이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이익에 적대적이고, 당신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적대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당신은 시장에 참여하고, 청산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즉, 당신이 수익을 내기도 전에 수수료와 슬리피지를 부담해야 한다.
## Groups, Not Individuals
대부분의 사람들은 군중 속으로 들어가, 다른 사람과 같이 행동하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낀다. 이러한 원초적인 충동이 거래할 때 당신의 판단을 흐리게 한다. 트레이딩에서 성공하려면 독립적으로 사고해야 한다. 스스로 시장을 분석하고, 자신의 투자결정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벌고자 하는 돈은 당신에게 줄 의사가 전혀 없는 다른 사람의 돈이다.
(이후에 저자인 엘더가 반복하여 강조하는 내용)

1. 독립적으로 사고하라.
스트레스를 받으면 사람들은 자신의 독립성을 포기하기 쉽다. 다른 사람들을 모방하려고 하고, 객관적인 트레이딩 신호를 부시한다. 이것이 트레이딩 시스템과 자금 관리방법을 개발하고, 따라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것은 당신의 이성적인 결정과 계획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2. 오직 시장가격만이 시장을 이끄는 Leader이다. 시장가격은 전세계를 향해 이렇게 외친다. 나를 따르라.. 그러면 당신은 부자가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1. 시장의 매수, 매도세력의 힘의 균형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2. 적절한 위험 관리를 해야 하고
3. 자신의 트레이딩 계획을 따르고, 감정적으로 흥분하지 않도록 자기 훈련을 해야한다.

이런 내용이고, 다음에는 고전적인 차트 분석으로 이어집니다. 대부분 아시는 내용이라서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를 하겠습니다.

08.고전적인 차트 분석
트레이더들은 자신들이 분석하는 시장 가격에 대해 명확히 정의할 수 없다. 자신들의 성공과 실패가 이 가격에 달려있는데도..
## Resolving Conflict
시장에는 세 종류의 트레이딩 그룹들이 있다. 매수세력, 매도세력, 관망세력..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은 항상 갈등한다. 매수세력은 가능하면 저가에 사려고 하고, 매도세력은 고가에 팔려고 한다. 만일, 이 두 세력이 자신의 입장만을 고집한다면, 거래는 이루어 지지 않는다.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가격도 없다. 단지 자신들이 희망하는 호가만 제시되어 있을 뿐..
매수에 적극적인 세력은 기꺼이 매도세력의 호가에 동의하고, 더 지불하고, 매도에 적극적인 세력들은 매수세력의 호가에 동의하고, 더 싸게 판다. 아직도 매매의사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는 세력들이 매수와 매도세력 모두에게 압력이 된다.
매수자는 자신이 생각을 너무 오래하고 있으면 다른 트레이더가 가로채 간다는 것을 알고 있고, 매도자는 너무 오래 갖고 있으면, 다른 트레이더가 더 빨리 팔아버린다는 것을 알고 있다.
## A Consensus of Value
형성되어 있는 가격은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이 거래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매수세력은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로, 매도세력은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는 기대로 사고 판다. 매수, 매도세력은 아직 의사결정을 하지 않고 있는 투자자들에 둘러싸여 있다. 그들은 시간이 흐르고, 가격이 움직이는 데에 따라 매수세력도 되고, 매도세력도 된다.
매수세력의 매수에 의해 시장가격은 오르고, 매도세력의 매도에 의해 시장가격은 내려간다. 그리고, 잠재적인 투자세력 때문에 매수, 매도세력의 합의가 급하게 만들어 진다.
모든 사람들에게 매수와 매도의 기회가 있다. 각각의 가격은 시장 참여자 사이의 일시적인 합의이다. 즉, 가격은 "심리적인 사건"(psychological event)이다. - 매수와 매도세력간의 일시적인 의견 균형점이다. 가격과 거래량의 유형들은 시장에 참여하는 대중들의 심리를 반영한다.
## Behavior Patterns
각각이 가격들은 시장참여자의 가치에 대한 일시적인 합의를 반영하고 있다. 대중들의 합의는 시시각각으로 변한다. 기술적 분석가들은 금융시장에서 대중 심리의 변동을 연구한다. 이들의 목표는 매수와 매도세력간의 힘의 균형을 찾고, 이기리라고 판단되는 그룹에 동참하는 것이다.

09.컴퓨터를 이용한 기술적 분석
성공적인 트레이딩을 하기 위해 컴퓨터를 이용해야만 한다는 얘기(마치, 자전거로 여행하는 것과 자동차로 여행하는 것에 비유하여)와 소프트웨어 종류(툴박스, 블랙박스, 그레이박스)에 대한 개념 소개가 있습니다.
## Three Major Groups of Indicators
지표들은 추세를 규정하고, 전환점을 규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표들은 매수세력과 매도세력간의 힘의 균형관계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지표들은 차트패턴 보다 더 객관적이다.
지표를 이용할 때 곤란한 점은 지표간에 서로 모순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어떤 지표들은 추세 시장에서 잘 맞고, 어떤 지표들은 횡보 국면에서 잘 맞는다. 또 어떤 지표들은 시장의 전환점을 잡아내고, 어떤 지표들은 추세를 따르는 것에 장점이 있다.
대부분의 초보자들은 하나의 지표만을 본다. 다른 사람들은 많은 지표들을 섞어서 평균을 내기도 한다. 어느쪽이든 사려깊지 못한 투자자들은 마치 10대 스포츠 운전자 처럼 사고의 발생을 예고하고 있다. 지표들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어떤 상황에서 유효한 지표인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당신은 그 신호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전문가들은 지표를 세 그룹으로 나눈다. 추세 추종형 지표(Trend-Following Indicators), 시장 진동자 지표(Oscillators), 기타 지표(Miscellaneous Indicators)
추세 추종형 지표는 이동평균, MACD, DMI, OBV, AD 등등이 있고, 이 지표들은 시간적으로 지체현상이 있다. 추세가 바뀐 다음에 지표가 바뀐다.
시장 진동자 지표는 전환점을 규정한다. 스토캐스틱, ROC, 모멘텀, RSI, 윌리암 R, CCI, 등등이 있다. 오실레이터는 시장 선행지표로서 역할을 한다.
기타 지표들은 시장의 강세와 약세에 대한 의견의 강도를 꿰뚫어 볼 수 있도록 한다. 신고가-신저가 지표, 강세 합의이론 등등이 있다. 시장 선행지표로서 역할을 한다.
(이 이후로는 이동평균, MACD, DMI, ADX와 같은 추세추종형 지표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제가 지난번에 연재한 내용도 있고, 기술적 분석을 다룬 책자에 대부분이 언급되어 있어 생략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모멘텀과 ROC 지표들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실레이터를 이해할 때 중요한 내용은 과량매입(Overbought)과 과량매도(Oversold)라는 개념인데, 과량매입은 너무 많이 매수를 해서 분위기는 좋지만 이후에 지속적으로 매수세가 유입될 확률이 적기 때문에 현재 수준의 가격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이고, 과량매도는 그 반대입니다.
따라서, 과량매입 상황 이후에는 가격이 약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이해합니다. 이것은 한편에서는 대중들 모두 낙관적일 때, 즉 모두 상승을 외칠 때 상투를 형성한다는 경험과도 비슷합니다. 즉, 시장을 낙관적으로 보아 매수를 했고, 너도 나도 매수 위주로 매매를 했다면 분위기는 낙관적일텐데, 실상 내면적으로는 남아 있는 매수세력이 소진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주가를 상승시키기 어려운 것이지요. 그래서 시장은 절망 속에서 반전하고, 회의 속에서 성장하고, 낙관 속에서 사라진다라고 하지 않겠습니까?)
아, 또 한가지 개념을 언급할 것이 있는데, 영어로는 Divergence라고 하고, 우리말로는 “역배열” 정도가 어떨까 싶습니다. 가격의 움직임과 지표의 움직임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상황으로 상승형 역배열, 하락형 역배열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가격은 하락하고 있는데 지표는 상승하고 있으면, 향후에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은 상승형 역배열로볼 수 있고, 강력한 매수 신호로 기능합니다. 반대 경우는 가격은 상승하고 있는데, 지표는 하락하고 있으면 향후에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강력한 매도 신호로 이해합니다.
Part 5 간과하기 쉬운 필수 요소들..
여기서는 거래량과 거래량을 이용한 지표들 소개가 있고, 선물 시장의 미결제 약정에 대한 소개와 매집국면과 분산국면을 규정하는 지표들 소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주기)에 대한 언급도 되어 있습니다. 이런 내용들도 알고는 있어야 하지만 그냥 알고 있는 정도면 충분할 것 같고, 특별한 내용이 없어서 생략하겠습니다. 선물 거래자에게 미결제 약정은 남아있는 매매세력들의 힘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잘 아실테고요.. 미결제약정이 감소하면 그간의 추세가 약화되고 있고,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추세가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이 다음에는 전체 시장을 보는 지표들과 심리적인 지표들에 대해 간단하게 언급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조금 자세하게 다룰 내용으로 트레이딩 시스템과 위험관리로 이어집니다.

10.주식시장 전체를 조감하는 지표
New High-New Low Index
이 장에서는 시장 전체를 조감하는 지표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것이 NH-NL지표인데, 계산은 간단합니다. 52주간 신고가 종목 개수와 신저가 종목 개수를 빼서 지표로 만든 것입니다.
해석은 여러분들께서 이해하실 수 있는 대로 신고가 종목 개수가 늘어나고 있으면 시장은 전체적으로 강세로 이해하면 되고, 시장은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신고가 종목이 줄어드는, 즉 Divergence가 나타나면 향후에 약세로 반전될 것이다라고 해석하면 됩니다.
Traders’Index
이장에서는 시장 전체를 이해할 수 있는 또다른 지표로 TRIN이란 지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계산은 {(상승종목수)/(하락종목수)}/{(상승거래량)/(하락거래량)}입니다.
이 지표도 마찬가지로 과량매입과 과량매도로 매매싯점을 파악하는 오실레이터 역할을 합니다.
이와 관련된 지표로는 A/D Line이 있습니다.
심리 지표 - Consensus Indicators
이 장에서는 심리를 이용한 지표들에 대해서 나오는데, 그 첫번째 예가 반대이론에 대한 설명입니다. Contrary Thinking…
시장 비평가나 상담사들은 자신의 시황관을 공개적으로 밝힙니다. 이러한 견해를 모아서 발표하는 신문들이 미국에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습게도(?) 다수가 강세를 예측하면 시장은 약세로 전환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입니다. 그 근거는 시장의 강세를 지지해 줄 수 있는 매수세력이 이제 소진되어 간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언론 보도에서 가장 암울했던 시기가 매수싯점이었고, 가장 좋았던 시기가 매도싯점이었음을 경험적으로 알고 계시죠?
또 다른 하나로 CFTC(상품 선물 거래 위원회)에서 발표하는 대규모 헤지 거래자의 매수, 매도 포지션을 매매에 참고한다는 것인데, 미국의 경우는 헤지 거래자가 제일 잘하고, 그다음에 이른바 큰손, 기관투자가 들이랍니다. 개미는 미국이나 한국이나 마찬가지고요..
이 지표는 우리나라 상황과는 맞지 않아서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엘더가 고안한 지표와 트레이딩 시스템에 대해 연재하겠습니다.

11.새로운 지표들 - Elder Ray
이 지표는 저자가 1989년에 개발한 지표입니다. 트레이더가 시장의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의 힘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표를 만들었다고 하는데, 그 유용성 여부는 남겨두고 지표 만드는 과정을 하나의 샘플로 이해하시면 좋겠네요.

Elder-Ray는 추세추종형 지표의 특성과 오실레이터의 특성을 잘 결합하였다. 이 지표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지수이동평균선을 그린다. (저자의 추천은 13일 지수이동평균선)
2. Bull Power와 Bear Power를 계산한다.
매수세력의 강도 = High - EMA(C, 13) 즉, 고가 빼기 13일 지수이동평균값
매도세력의 강도 = Low - EMA(C, 13) 즉, 저가 빼기 13일 지수이동평균값
3. 저자가 추천한 대로 그림을 그린 샘플을 첨부하였으니까 참고하시면 됩니다.
Bull Power지표는 그날의 고가에서 13일 지수이동평균값을 뺀 값입니다. 보통 고가가 13일 지수이동평균값보다 크다면 Bull Power는 강세로 이해합니다. 막대그래프에서는 0선 위에 있을 것입니다. 고가가 13일 지수이동평균값을 하향하면 약세로 전환되었다고 이해합니다.
Bear Power는 그날의 저가에서 13일 지수이동평균값을 뺀 값입니다.
매매 방식은 Divergence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제가 첨부한 그림에서 표시를 해 보았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직관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12.새로운 지표들 - Force Index

Force Index는 저자가 개발한 오실레이터 입니다. 이 지표는 반등시에 매수세력의 힘과 하락시의 매도세력의 힘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했다고 합니다.
Force Index는 세가지 필요한 시장정보를 활용합니다. 가격 변화의 방향, 그 폭 및 거래량입니다.
이 지표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Force Index = 금일 거래량 * (오늘종가 - 전일종가) 입니다.
저자는 이를 2일간의 지수이동평균을 해서 단기 Force Index를 만들었고, 13일간의 지수이동평균을 해서 중기 Force Index를 만들었습니다.
예스차트 수식으로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EMA(V*(C-C(1)), period) period=2 or 13
중기 Force Index를 통한 저자의 해석법을 그대로 따르면 다음과 같이 거래하면 됩니다.
1) 우선 기준선 0선(Center Line) 위에 Force Index이 위치하고 있으면 매수세력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이고, 기준선 아래에 있으면 매도세력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입니다.
2) 그리고, 이 지표가 기준선 부근에서 왔다갔다하면 추세가 없는 시장으로 이해하고, 추세추종형 지표들은 사용하지 말 것을 경고합니다.
3) 이 지표도 마찬가지로 Divergence를 이용하여 매매의 전환점을 규정합니다.
4) Force Index 값이 신고가를 이어가면 반등은 계속된다는 것을 뜻하고, Divergence가 나타날 경우 강한 매도 신호로 이해합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지표도 그림을 보시면 이해 가능하기 때문에 더 이상의 설명은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지표의 장점은 Sideway Market, 즉 횡보국면에 대해 Center Line이라고 하는 기준선을 적용하여 명쾌하게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참고해 볼 만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네요..
그 외는 여타 오실레이터와 다를 바는 없습니다.
오늘은 이만 줄입니다.
여러분들의 행운을 기원하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