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21일 목요일

선물거래자가 가져야할 거래 자세에 대하여

--- 목 차 --
a.선물거래의 특성에 대하여
b.선물시장의 움직임
c.인간의 약점과 한계에 대하여
d.올바른 거래 자세에 대하여
e.구체적 거래 방법에 대하여


A. 선물거래의 특성에 대하여
1. 선물거래는 놀음이나 도박이 아니다. 거래자의 고도의 집중력과 경험, 지식과 계획과 거래기술울 필요로하는 세상에서 가장 정밀한 비지니스형태이다.

2. 선물 거래는 거래자의 신속한 판단과 행동을 요구하는 Speed Game이다.

3. 선물 거래는 항상 50%의 가능성에 대하여 베팅하되 winning probability와 pofit loss ratio가 높을때를 기다려 반복해서 베팅 함으로서 소자본으로 큰돈을 벌수 있는 특이한 비지니스이다.

4. 질이 좋은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 내기 위하여는 단순한 선물 이론과 지식이 아닌 노련한 거래기술을 필요로한다.

5. Professional Trader 가 되기 위하여는 최고가 되어보겠다는 집념과 열정을 가지고 계속 생각하고 연구하며 오랜기간 동안 반복되는 연습과 훈련을 통하여 성공적인 거래경험을 쌓아가야 한다.

6. 위대한 Pianist가 하루 아침에 될수 없듯이 Professional Trader역시 하루 이틀에 만들어 지지 않는다.
오랜 경험을 통하여 시장의 생리와 변화 그리고 인간의 약점과 한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쌓아갈때... 선물 시장에서의 약점과 한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쌓아갈때 선물 시장에서의 거래기술과 지혜를 터득할수있게된다.

7. 여러분은 선물에 관한 이론이나 지식을 배우러 온것이 아니라 선물거래전문기술자가 되기 위하여 거래기술과 생존기술을 배우고 습득하러 왔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B. 선물시장의 움직임 선물 시장에는 항상 의외성, 돌변성, 불규칙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종종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일어난다.
그러나 불규칙하게 제 멋대로 움직이는 것 같은 거기에도 일정한 법칙과 질서가 있다. 즉 시장이 머물러 있어야 할 적정한 가격 수준에서 일시적 충격으로 이탈하게 될 경우 즉시 가격조정이 일어나 가격의 균형을 유지하려 한다는 사실이다.

1. 시장은 늘 다수의 불안전한 시장 참여자들로 인하여 균형과 이탈을 반복하면서 자신의 적정한 위치를 모색하는 과정속에 움직이고 있다.

2. 시장의 가격움직임에는 리듬이 있고, 이 리듬의 정도 즉 강약, 고저, 완급은 자주 바뀐다. 이 리듬의 정도를 알아 볼수 있는 척도가 시간과 가격이다.

3. 시장은 나름대로의 개성과 고집이 있다. Fundermental News나 시장정보에 관계없이 자신이 가고 싶은 대로 움직여 나간다.

4. 시장 가격이 일정한 수준까지 오르는데 걸리는 시간과 같은 가격수준 만큼 떨어지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개 비슷하다. 이것이 왜 가격차트를 보면 가격차트가 많은 대칭모형을 갖고 있는 이유이다.
빠르게 올라간 가격은 빠르게 떨어 지며 천천히 오른 시장은 천천히 떨어진다.

5. 시장이 크게 움직일때는 시장의 예봉이 Stop oder가 몰려있는 곳을 터치할 때이며 이때 빠른 하락 또는 상승이 일어나며 동시에 반대 포지션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공포감이 찾아오면 포지션 청산 러쉬가 이루어지면서 가격움직임에 가속도가 붙게된다. 이모든일이 끝날 때쯤 이 호기를 숨을 죽이고 기다리던 Smart Player들의 Profit taking과 Bagain Hunter들의 시장개입으로 가격의 역전이 빠르게 이루어진다.

6. 효율적인 시장에서는 어느누구도 시장을 자기가 원하는 데로 좌지우지 할수 없지만 그래도 시장에 충격을 줄수 있는 투자가들이 다수 처분하기위하여 사고자 할 때는 그 의도를 숨긴채 시장을 매우 Bearish한 분위기로 몰고가 팔고자 하느 사람들이 많이 생겨날때 2~3tick 범위내에서 자신의 포지션을 전부 정지한후 새로운 포지션을 사들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반대로 팔고자 할때는 시장을 비정상적일 정도로 Bullish하게 몰고 간후 Profit taking을 하고 또 새로운 Short Position을 가지면서 시장을 떨어뜨린다. 이러한 시장의 위장전술을 잘이해할 필요가 있다
.
7. 시장이 연속적으로 3~4번 크게 한쪽방향으로 점프했을때는 시장의 역전을 주시해야 한다.

8. 시장자체가 갖고 있는 시장 특유의 생리롸 변화 그리고 서로 다른 이해 관계와 거래 기술의 차이로 인한 시장의 불규칙성 때문에 누구도 시장을 미리 예측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시장의 흐름을 무시한 자신의 의견을 갖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해야한다.

9. 선물 시장은 작은 돈으로 큰돈을 벌수 있는 가능성과 매력, 경기나 경제 상황에 관계없이 시장가격의 방야에 따라 먼저 샀다 나중에 팔거나 먼더 팔았다 나중에 서서 그차액만큼 profi을 취할수 있는 양쪽 매매 의 편리성,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단순한 비지니스의 형태이고 이 세가지 이유 때문에 앞으로도 선물거래량과 선물 인구는 계속 늘어 날 것이다.

10. 시장의 가격 움직임은 세종류의 파도로 이루어진다.
Trend wave, Retracement Wave, flat wave

11. 시장의 가격은 경제 논리가 아니라 시장 참여자의 fear와 욕심등 심리적요인에 의해 창출된다.

12. 시장은 인간의 판단과 사고 논리에 강력히 저항한다. 시장 특유의 생리와 논리가 있다.
13. 시장은 어떤 경우가 발생하면 나는 이렇게 행동하겠다하고 결코 먼저 말하지 않는다. 즉 시장에는 미래가 없다. 다만 현재가 있을 뿐이다.

14. 시장은 항상 저항성이 강한 쪽에서 저항성이 약한 쪽으로 움직인다. 마치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흘러가듯.

15. 시장은 자신의 성격을 잘 이해하고 뒤에서 따라주는 사람에게는 관대하며 자기의 방향을 미리 보여주나, 준비되지 않고 조급하고 자기보다 앞서 가려는 사람에게는 잔인하리 만치 무자비하다.

16. 오르는 시장에서는 Side-way가 끝나면 다시 오를가능성이 내리는 시장에서는 side-way가 끝나면 다시 내릴가능성이 70%이상이다.

17. 가격이 오르거나 내렸는데 open interest가 줄어 들었으면 이것은 매도청산이나 매입청산에 의한 것으로 큰의미가없다. 그러나 가격이 오르거나 내렸는데 volume과 open interest가 모두 늘면 이는 시장이 움직인쪽으로 게속진행하계다는 강한 신호이다.

18. 가격움직임의 일반적 법칙은 가격이 점점 올라 감에 따라 매입자는 점점 줄어둘고 매도하려는 사람은 점점 늘어난다. 매입하려는 하감과 매도 하려는 사람의 숙자가 같아 질때 가격 상승은 정지하게 되며 매도자가 매입자를 압도하기 시작하면서 시장은 다시 떨어지기 시작한다. 이리하여 가격이 점점 떨어지면 다시 매입자가 늘어나고 매도자가 줄어 들면서 다시 가격 상승이 일어난다.
가격이 올랐는데도 매입자가 매도자를 게속압도할때 bulish 시장이라 부르고 가격이 떨어졌느데 계속 seller가 buy를 압도할때 bearish시장이라 부른다.

19. 시장이 한쪽으로 크게 swing 할때가 큰돈을 벌수 있는 호기이데 이 경우 시장은 trader로 하여금 생각할수 있는 여유있는 시간을 주지 않는다.

20.trend line 은 강력한 지지와 support residence가 되는 가격수준이다.


C. 인간의 약점과 한계에 대하여
Trading 은 사람이 하는 것이다. 따라서 거래시 자주 드러나는 인간이 갖고 있는 거역하기 힘든 치명적 약점과 한게를 바로 인식하고 이를 보완하고 극복할구 있는 효과적인 대책을 갖고 있지 않는 사람은 성공적인 전문거래자가 될수 없을 뿐이라 엄청난 금전적 손실을 피하기 어렵다.

1. 모든 거래자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중요한 사실 중 하나는 인간의 내면속에는 ego라는 무서운 괴물이 있어 우리로 하여금 합리적생각과 정상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게 만들어 결국에 가서는 거래원칙들을 위반한 잘못된 거래를 하게 하여 우리에게 늘 손실을 입히고 있다는 사실이다.

2. 합리적이고 정상적인 거래를 방해하는 인간의 4가지 치명적 약점 즉 Pride,Greed, Fear과 불완전하고 불확실한 시장 정보에 근거하여 시장을 예측하려는 태도 등은 모두 다 Ego 라는 괴물이 우리 안에서 우리를 잘못된 방향으로 부추키고 조종하기 때문에 생겨나는 인간의 잘못된 성품들이다.
자신의 판단이 잘못된 것으로 들어 났을때 이를 바로 인정하지 않고 계속 자신의 생각을 고집하는 이유는 바로 이 인간이 갖고 있는 Ego때문이며 이로 인하여 시장이 자신의 판단대로 다시 돌아 올것이라는 미련과 망상 때문에 Loss Position을 계속 갖고 있거나 새로운 포지션을 하는 실수를 범하게된다.

한편 거래자는 항상 큰돈을 잃을 지도 모른다는 또는 돈을 잃어서는 안된다는 상박관념을 갖고 거래를 한다. 따라서 이 더 오를수 있는 가격상승사능성을 생각못하고 높아진 가격에서 팔 궁리하고 떨어지면 낮은 가격에서 팔 용기가 없기 때문에 사려고 하다. 시장이 더 나빠지면 Panic이 들어 최악의 경우에 포지션을 정리하고 시장을 빠져 나오게 되는 것이다.

또 다른 우리의 치명적 약점 중 하나는 단 번에 큰 돈을 벌어 보려는 인간의 욕심으로 선물 거래의 레버리지를 남용하여 투기적 거래를 하다 크게 낭패 보는 사례가허다 하다는 것이다.

마지막 약점은 인간이 할 수 없는 일, 즉 앞으로의 가격 방향에 대하여 미리 시장을 예측하려고 셰속 시도 한다는 사실이다.
그는시장의 흐름을 따라 거래하려는 것이 아니라 시장을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끌고 가려 하는 것이다.
신기한 사실은 사람이 일단 시장의 방향에 대한 자기의견을 갖게 되면 좀 체로 그생각을 바꾸려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간은 놀라우리 만치 자기의 생각과 일치하게 행동한다. 따라서 생각이 바뀌지 않는 한 행동 또한 바뀌지 않는다. 시장은 계속 자신의 생각과 반대로 움직인다. 이것이 왜 시장에 대하여 미리 자기 의견을 갖고 있을때 지장의 면화에 빨리 적응하는 신속성과 유연성이 부족한 이유이다.


3. 많은 Trader들의 공통된 잘못 중 하나는 그들의 생각 깊은 곳에 남보다 더 많은 시장 정보를 갖기만 하년 시장을 미리 잘 에측할수 있을 것이란 잘못된 믿음 이다. 그들은 부단히 시장에 쏟아져 나오는 각종 뉴스와 장보와 소문들을 수집하고 분석하고 판단 하느라 시장의 방향을 바로 보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분명한 사실은 시장 정보를 추적하여 거래하려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일이요
시간낭비라는 것이다.

4. 돈을 벌수 있는 거래 원칙들은 간단하고 분명한데 왜 많은 사람들이 그 정반대로 거래를 하는 것일까? Trader로 하여금 비합리적이고 비정상적 방법으로 거래하게 만즈는 그무서운 실체는 누구인가? 우리 안에서 우리를 강력히 지배하고 있는 이 Ego의 실체를 바로 깨달지 못하는 한 우리는 왜 우리가 비합리적이고 비상식적인 이상한 행동을 자주 하는지 결코 이해하지 못한다.

5. 당신은 당신을 신뢰해서는 안된다. 당신은 어려운 상황이 벌어지면 무슨 짓을 저저를지 모르는 위험한 인물임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된다. 당신은 정상적인 사람이 아니다. 합리성과 논리를 추구하나 실제로는 편견에 따라 판단하며 자기중심적이요,이기적이요,
실경질적이요, 감정의 기복이 심한 사람이다.

6. 매일 수 많은 사람들이 인간의 약점과 함께 그리고 인간안에 있는 Ego의 실체를 모르기 때문에 불가능한 일을 시도하다 엄청난 돈을 날리고 있다.

7. 참으로 이상한 것은 사람들은 Loss position에 대하여는 포지션을 추가하려하나 Profit position 에 대하여는 빨리 이익을 확인하려는 조급합 때문에 포지션을 추가하지 못한다.

8. 인간의 특이한 특성중하나는 인간은 동시에 두가지일을 생각하거나 관심을 집중할수 없다는 사실이다. 따撰?당신이 펀더멘탈이나 테크니칼쪽에 신경을 쓰고 있으면 현재의 시장의 흐름을 보지 못하거나 보내는 신호소리를 듣지 못하게 된다.

9. Ego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할때는 우리가 약해져 있을때, 두려워하고 있을때 ,Stress가 가중될때이며, 그때는 우리의 이해 관계가 첨예화되는 Trading때인 것이다. 이때 우리는 쉽게Ego의 합정에 걸려든다.

10. Ego는 끈임없이 우리속에서 거짓말을 만들어 내어 우리로 하여금 그것을 사실로 믿도록 만든다.

11. Ego는 시장이 며칠간 계속해서 한 쪽으로 강하게 움직이면 우리의 마음속에 시장이 계속 같은 방향으로만 갈것 같은 착각을 갖도록 만들므로서 역정의 가능성을 보지 못하도록 우리의 마을 묶어 놓는다.

12. Ego 가 그의 심리전 전략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때는 바로 우리가 옳은 판단 옳은 판단 옳은 행동을 하고자 할때임을 기억하라.

13. 평소에는 우리가 지구의 중력을 느끼지 못하지만 우리가 위로 뛰어오르고자 시도해보면 얼마나 큰 힘이 우리를 잡아 당기는지 알수 있는 것처럼 아무일도 없을 때는 우리는 Ego 의 실재를 의식하지 못한다.

14. Ego의 장악력은 원자탄보다도 더 강력하다.

15. Ego 는 심리전의 천재이기 때문에 우리 인간 스스로의 판단과 능력으로는 당해낼 방법이 없다. 싸운 결과는 명백하다. 100전 100패

16. Ego 는 우리 인간이 처한 비참한 존재 상황을 설명하기 위하여 누군가가 만들어낸 가공인물이 아니다. Ego 의 존재는 실재하며 사실이다.

17. Ego는 인간 개인의 모든 생각 믿음,전제, 상상 등 모든 정신영역을 온갖 거짓말들을 계속 반복사용함으로 지배한다.

18. 알아야 확신이 생기고 확신이 있어야 믿을 수 있다. 앎은 단순환 지식이 아니라 계속 생각하고 연구하며 반복되는 연습과 훈련을 통하여 경험을 쌓아 갈때 얻어질수 있다.

19. 가장큰 확신과 자신감은 자기가 옳다고 믿는 방법을 통하여 성공적인 거래성과가 나타날때 비로서 생겨난다.

20. We dio not see thing as they are but we are.


D.올바른 거래 자세에 대하여
1. Trader가 명심해야 할 기본적 거래원칙은 Loss Position은 가능한한 빨리 정리하고 Profit이 생겼을 때는 Ego의 유혹을 물리치고 새로운 포지션을 Add하는 쪽으
로 작전을 진행하라는 것이다.

2. 성공적 거래의 핵심은 거래자의 적성에 맞는 한 가지 종류의 매매 System을 개발 하여 그 방법대로만 거래하는 것이다. (제일중요)

3. 현재 눈 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장상황 외에는 어떤 과거의 사건이나 상황이 당 신의 생각속에 개입하지 못하도록 하라. 시장은 건망증 환자이다.

4. 거래시 당신이 해야할 일은 시장이 어떤 신호를 보내줄때 머뭇거리지 말고 신속 히 대응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거래 시스템도 사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5. 과거에 있었던 충격적 사건이나 최근의 시장 상황에 집착하고 있는 사람은 현재 의 시장의 흐름을 바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시장이 현재 강력히 암시하고 있는 신 호를 읽지 못한다. 어제 시장이 어떻게 움직였던 어제의 시장 분위기에 영향을 받 지 않고 오늘 지금 현재의 시장을 볼 수 있는 어린아이 같은 마음은 성공적인 거 래자가 갖추어야 할 필수 자질이다.

6. 어떤 경우에도 한 번 거래에 거래자금의 1%이상의 손실을 허용해서는 안된다.
이 원칙은 어떤 상황에서도 변경되어서는 안된다. (최대 2%까지)

7. 현재의 가격 수준이 시장의 역전이 일어난 수준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를 항상 점검하라. 가까우면 계속 그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멀면 역전이 일 어날 가능성이 있다.

8. 어떤 경우에도 시장의 트렌드를 따라 거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라.

9. 이정도면 오늘 가격의 Top이겠지 하고 팔거나 Bottom이겠지 하고 사지 말라. 꼭 그렇게 하고 싶으면 반드시 그날의 Top이나 Bottom의 1-2Tick 아래 위에다 Stop - Order를 설치한 후 거래하라.

10. 거래시 절대로 손익계산을 하지 말라.

11. 어떤 특정 시장에 대한 편견과 애착을 버려라. 그 때 그 때 시장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져라.

12. 시장의 방향에 대하여 확신이 서지 않을 때는 먼저 작은 포지션으로 시장을
Test 하라.

13. 어떤 경우에도 시장에 대한 당신 자신의 Opinion을 가져서는 안된다. 시장의
흐름 자체가 당신의 Opinion이라고 생각하라.

14. 마음의 평안은 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판단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마음의 평안
을 유지하기 위해 당신의 사생활을 철저히 관리하가. 건전한 가치관, 정직하고 성
실한 생활태도, 행복한 가정생활은 좋은 거래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15. 돈을 잃고 있는 거래에서는 항상 더 큰 손실의 가능성을 두려워 해야한다. 시장 이 다시 돌아 오겠지 하고 막연한 기대감을 결코 갖지 말라.

16. Remember that price is never too high to buy, and never too low to sell.
진정 위대한 Trader 는 때때로 남들이 다 사기를 꺼려하는 높은 가격에서 사기를
주저하지 않으며 남들이 다 팔기를 두려워 하는 낮은 가격에서 팔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사람들이다.

17. 시장이 왜 오르고 내리느지 그 이유를 찾으려고 하지 말고 열린 마음으로 시장 의 흐름을 관찰한 후 시장의 흐름을 따라 거래 하라.

18. 어떻게 돈을 많이 버느냐보다 가진 돈을 어떻게 방어 하느냐에 초점을 맞추면
돈이 불어나는 것은 시간 문제다.

19. 시장이 Down side에 있다가 Upside로 바뀌어 마감 되었을 경우 이는 의미 있는 변화로 시장이 앞으로 올라가겠다는 강한 신호로 받아 들여라.

20. 시장이 오르면 팔 생각하고 내리면 살 생각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또 손실 포지션이 발생했을 경우 작은 손실에 포지션을 정리하기 보다 시장이 다시 돌아 오겠지 하고 기대감을 갖는 것이 일반적인 본능이다.
따라서 이러한 본능적 거래 충동을 억제하고 항상 무엇이 옳은가에 늘 초점을 맞추는 발상의 전환이 매우 중요하다. 거래에서 Good 포지션의 선택은 때때로 본능적 거래 욕구를 거스리는 두려운 선택일 때가 많다.

21. 누구나 거래에서 손실을 보는 것을 싫어한다. 그러나 더 큰 손실을 작은 손실로 줄일 수 있다면 그 것은 그 차액만큼 돈을 번 것이나 다름없다. 누구나
Loss Position 을 짜를 때 주저한다. 이 때 당신의 Ego를 죽여라.

22. 오늘 시장이 어떻게 움직일지 모르는 것은 Pro나 Amateur나 똑같다. 차이가
나는 것은 Pro는 확실한 기회가 주어졌을 때 그 기회를 최대한 이용하고 잘못
거래가 이루어졌을 경우 과감히 손실 포지션을 정리하는 신속성과 유연성, 그리고 철저한 Risk management에서다.

23. 몇 번의 성공적이 거래후 거래량을 늘리고 싶은 유혹을 억제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빨리 Winner가 되려는 거래 태도는 빨리 Loser가 되는 지름길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24. 과거의 엄청난 성공적인 거래 실적이 오늘의 엄청난 실패의 주범임을 기억하
라. 계속된 성공적인 거래는 거래자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게 만들고 이
것은 곧 리스크에 대한 방심으로 이어져 거래량을 크게 늘려 거래하다가 큰 손실
을 보는 경우가 허다하다.

25. Trader 에게 있어서 건강한 정신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수면이
부족하다든지, 마음의 갈등이나 긴장 상태로 인해 정신집중이 어려울 때는 거래를
중단하고 마음의 평안을 되 찾을 때까지 충분한 휴식을 취하라.

28. 성공을 100% 보장해 주는 거래 비밀은 존재하지 않는다. 항상 건전한 거래습관을 체득하도록 하라.

29. 성공적인 Trader가 되기 위하여는 잘못된 거래에 대하여 잘못을 빨리 인정하고 Loss Position을 짜르는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다. 손실 포지션을 계속 보유하려는우리의 본능적 욕구가 너무나 강력하기 때문에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30. 선물 거래시 Stop Order를 미리 넣어 놓지 않고 거래하는 것은 자살행위나 다름 없다. 이미 상황이 벌어진후 잘못된 Position을 정리하기란 인간의 약점 때문에 매우 힘들다. 중요한 Data가 나오기전에는 포지션을 갖지 마라.

31. Bearish한 생각을 Bullish한 생각으로 갑자기 전환 하기란 쉽지 않다. 며칠동안 계속된 시장의 Bearish한 분위기에 생각이 익숙해져 있을 때는 시장이 이미 방향 을 바꾸어 올라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시장이 다시 떨어질 것만 같은 두려움 때문에 계속 포지션을 Short으로 가지고 가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것이 왜 우리가 돈을 잃고 있는 거래에서 실수를 범하는 이유이다. 또한 이것이 왜 가지고 있는 포지션이 돈을 잃고 있을 때 새로운 포지션을 추가 해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32. 참으로 놀라운 사실은 인간은 본능적으로 시장의 흐름에 반대로 거래하기를 좋아 한다는 것이다. Range trading ( Box 권 매매 ) 에 익숙해져 있는 대부분의
Trader들은 높은 가격에서 사거나 낮은 가격에서 파는 것이 두렵고 위험하다고 생
각하기 때문이다. 가격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시장의 흐름을 따라 거래하는 훈
련을 쌓아라. 가장 이상적인 거래는 시장과의 다툼이나 노력이 개입하지 않는 시
장과의 조화를 이루어 나가는 편안한 거래이어야 한다. 시장의 흐름을 따라 거래
하려면 현재의 가격 움직임에만 당신의 생각과 마음을 집중 해야 한다.

33. Defensive Trading이란 거래량, Stop-loss, Money management 이 세가지를 Control하면서 하는 거래태도를 말한다.

34. 시장이 한 쪽으로 강하게 움직일 때가 돈을 벌 수 있는 최대의 호기, 이때를 놓 치지 않기 위하여는 시장에 항상 들어가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러한 사태가 발 생하면 시장은 Trader들에게 생각할 여유를 주지 않기 때문. 생각할 틈을 준다해 도 Range 범위내에서 가격움직임에 익숙해진 Trader가 이미 높아 졌거나 낮아진 가격 수준에서 Position을 잡을 용기가 없어 주저 하기 때문.


E. 구체적 거래 방법에 대하여

ㅇ 모든 거래자가 거래 할 때마다 부닥치게 되는 인간이 극복할 수 없는 두 가지
심각한 문제는 Market Problem과 Huma Problem(Ego Problem) 이다.
ㅇ 위의 두가지 문제 때문에 시장의 방향을 정확히 진단하고 예측할 수 있는 성공적
인 거래방법이나 거래시스템을 찾아 내기란 불가능하다.
ㅇ 그렇다면 위에 언급한 두가지 사실을 사실로 인정할 때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차선책은 무엇일까?

1. 시장 자체의 불규칙한 변화와 시장의 방향에 대한 거래자의 부정확한 전제와
가정 때문에 시장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예측이 불가능 하다면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시장보다 앞서가지 않고 시장의 흐름을 따라 거래하는 방법이 최선의 거래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것을 리듬 트레이딩 거래방법이라고 부른다.

2. 거래시 자주 드러나는 인간의 약점과 한계를 극복하고 해결해 줄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인가? 그 것은 거래자가 자기자신을 인간의 약점과 한계가 잘 들어날
수 있는 상황에 들어가지 않도록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미 문제가 발생하여 거래자가 Panic Situation에 들어가면 그 때는
이미 늦은 것이다. 성공적인 거래의 핵심은 포지션을 잘못 잡았을 경우 손식규모
를 어떻게 최소한도로 줄일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선물거래에서 Trader를 보호 해 줄 수 있는 유일한 제도적 장치는 Stop order 하나 뿐이다. 따라서 최상의 성공적 거래 방법은 시장의 흐름을 따라 거래하는 리듬 트레이딩 방법으로 하되 반드시 Stop order를 사용하여 Risk-Control을 병행해 나가야 한다.

A. Rhythm Trading의 장점
1) 시장의 흐름을 따라 거래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2) 시장이 방향을 바꿀 때 비교적 일찍 시장에 들어 갈 수 있으며 Stop-Order를
짧게 넣을 수 있다.
3) 거래시 신속성과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다.
4) 인간의 판단이나 감정의 개입을 차단할 수 있으므로 Ego의 Power에서 벗어
날 수 있다.
5) 누구도 시장이 끝날 때까지는 Bears 와 Bulls 중 누가 승자가 될지 모르기 때
문에 그때 그때 시장 상황에서 우세한 쪽에 가담함으로서 시장이 크게 Swing
할 때 승자쪽에 가담할 확률이 높다.

B. Stop-order의 장점
1) 미리 자신의 손실규모를 확정 시켜 놓음으로서 효과적인 Risk Control을 할
수 있다.
2) 거래자가 자신의 손실규모를 알고 있기 때문에 감정의 개입을 차단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거래 할 수 있다.
3) 최악의 상황에도 시장에서 미리 빠져 나올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때문에
Panic Situation을 피할 수 있다.

ㅇ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Rhythm Trading을 하기 위하여는 :

1. 당신의 거래 스타일과 적성에 맡는 Time-Frame을 결정할 것
( Weekly, Daily, 60Minutes, 30Minutes, 15Minutes )

2. 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읽기 위하여 시장에 쏟아져 나오는 모든 Economic Data, News, Rumors 에 대하여 철저히 당신의 눈과 귀를 차단하고 100% 당신의
생각과 관심을 현재의 가격 챠트 움직임에만 집중할 것.

3. 현재의 가격 움직임이 Trend Wave, Retracement Wave, Side-Way 중
어디에 머물러 있는가를 확인할 것.

4. 지금 현재의 가격수준이 최초의 Reversal Turning Point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점검할 것 ( 3-4일, 또는 Intra-day Trading 의 경우 3-4번 연속
적으로 같은 방향으로 시장이 움직였을 경우 시장의 역전 가능성을 염두에
둘것 )

5. 시간과 가격은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음을 이해할 것. 대개 시장이 오를때
걸리는 시간이 비슷하기 때문에 Price Chart를 보면 크고 작은 Symmetry
Formation을 많이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빠르게 오른 시장은 빠르게 떨어
지고 느리게 상승한 것은 느리게 떨어진다. 이 사실을 알면 시장의 흐름을 파악
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6. 시장에 들어 갈 때는 Stop-Loss Order를 먼저 설치한 수 적절한 시점에 시장
에 들어가는 것을 습관화 할 것.

7. 시장의 흐름을 잘 못 읽어 Stop-Out되었다고 낙담하거나 실망하지 말고 계속
같은 방법, 같은 태도를 가지고 거래하면 승리는 결국 당신의 것이 될 것이다.
Stop-Out은 어쩔 수 없는 Trading Game의 일부분임을 받아 들여라.

8. Price Chart는 리듬과 파도로 그려지는 영상 그림이기 때문에 동일한 Chart도
보는 사람의 주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계속되는 연습과 훈련을 통하여 Chart의 리듬과 파도가 암시하는 방향을 정확히 포착하는 훈련을 쌓을 것.

9. 한 달 기간중 보통 4-5번의 기회밖에 없는 Big Swing의 기회를 놓치지 않으
려면 미리 시장에 들어가 있어야 함을 잊지 말 것.

10. Price-Chart를 보면 오르는 시장이건 내리는 시장이건 Present Bar-Chart
와 Previous Bat-Chart가 Overlap 되면서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오르는 시장에서는 현재의 Bar-Chart가 Previous Bar-Chart밑으로 내려 왔다가 다시 Previous Chart High를 뚫고 올라갈 때 Long Position을 잡고 현 Chart의 Low 보다 1 Tick 아래에 Stop-Order를 설치 할 것. (?)

11. Gap에는 Higher Gap과 Lower Gap 두 종류가 있다. Higher Gap으로 시장이
시작될 경우 무조건 Long쪽으로 가고, Lower Gap으로 시장이 Open 되었을
경우 무조건 Short쪽으로 포지션을 잡을 것.

댓글 없음:

댓글 쓰기